211개 브랜드 165만여점 적발…국내 기업 5% 차지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올 상반기 관세청의 위조상품 단속에서 1위를 차지한 것은 프랑스 명품 브랜드인 루이비통인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발표된 관세청의 올 상반기 단속한 모두 315건, 6159억원 상당의 위조상품에 대한 침해 브랜드별 분석 자료에 따르면 올 상반기에 단속한 위조상품은 모두 211개 브랜드, 165만 2438점이다.

단속건수로는 루이비통, 샤넬, 구찌, 버버리 순으로 비교적 인지도가 높은 명품 브랜드가 빈번하게 적발됐다.

범칙금액으로는 닌텐도, 로렉스, 루이비통, 까르띠에 순으로 불법게임소프트웨어에 의한 저작권 침해가 많았다.

또 적발수량으로는 앵그리버드, 비아그라, KYK, 닌텐도 순으로 나타났다

품목별로는, 완구·문구, 의류, 전기제품, 가방, 신발 순으로 집계됐다. 이 가운데 완구·문구류는 앵그리버드, 의류는 켈빈클라인, 전기제품은 닌텐도, 가방류는 루이비통, 신발류는 뉴발란스가 가장 많이 적발됐다.

특히 올 상반기에는 모두 22개 브랜드, 8만 5881점의 국내 기업 브랜드 위조상품이 적발됐다. 이는 전체 적발수량의 약 5%에 해당되는 것이다.

관세청은 국내 브랜드 침해 사례를 분석한 결과 종전에는 이어폰 등 전기제품이나 캐릭터 완구 등 일부 품목만 침해됐지만, 최근에는 유아복·아웃도어·휴대폰 악세사리 등 전 품목으로 침해대상이 확산되고 있다며 소비자의 주의를 당부했다.

이와 함께 인터넷을 통한 위조상품 유통을 차단하기 위해 오픈마켓·인터넷 포탈사업자 등과 민·관합동으로 '온라인 불법거래' 불시·집중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