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반기 의장단 선거 관련, 검찰에 고발하겠다 VS 문제가 있다면 당장 고발장 접수해라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 유성구의회 후반기 의장단 선거와 관련 휘감기 시작한 ‘부정투표 의혹’의 바람이 심상치 않다.

유성구의회가 후반기 의장단선거와 관련 두 명의 의장이 탄생하는 초유의사태가 벌어지는 등 관련 법적 소송으로까지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부정투표 의혹이라는 태풍의 그림자가 유성구의회를 휘감고 있다.

‘부정투표’라는 단어가 유성구의회 주변에 나타난 것은 의장단 선거이후 후반기 의장으로 선출된 윤주봉의장이 동료의원들에게 자리약속을 남발한 사실이 드러나면서 9명 의원을 분노케 했고 의장자리를 차지하기 위해 동료의원에게 사기를 쳤다는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의장불신임안 가결로 이어졌다. 결국 윤주봉의장은 의장선출 7일만에 의장직을 잃게 됐다.

이에 윤주봉 의장은 ‘의장불신임안가결’에 대해 절차등의 문제를 제기하며 대전지방법원에 의장 불신임안 가처분 신청과 본안소송을 동시해 제출했고 이와 동시에 ‘부정투표’ 의혹이 유성구의회 주변에서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다수의 의원들에 따르면 부정투표라는 단어는 윤주봉의장의 입과 동료의원들에게 보낸 문자에서 모습을 드러냈고 윤 의장은 동료의원들에게 '내가 자폭 할 수도 있다. 저들은 내가 입을 열면 다 죽는다. 저들은 잠도 못잘 것이다'라는 주장을 공공연하게 말해 의혹을 키우고 있다는 것이다.

심지어 주류(윤종일, 이은창, 노승현, 송대윤, 인미동<윤주봉의장 포함. 전반기 의장단 각 상임위원장단.6인 체재 구축 )측 의원들에게 부정투표에 대해 검찰에 고소하겠다고 선언했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신임 윤종일 의장과 소위 주류측 의원들은 부정투표 있다면 수사기관에 고발하면 될 것이고 말도 안 되는 주장 이라며 펄쩍뛰고 있는 입장이다.

윤종일 신임의장은 후반기 원구성 과정에서 “전반기와 같이 6인이 같이 가기로 의견을 모았고 윤주봉의원에게 부의장으로 출마한 이은창 의원을 찍어야 한다는 말을 했다고 해서 의장직분을 이용해 투표를 강요했다고 주장하는 것” 이라며 윤주봉 의장의 주장을 일축했다.

윤주봉 의장과 신임의장 측의 신경 날카롭게 날을 새우고 있는 상황에서 유성구의회 주변에서는 이제 구체적인 부정투표 사례까지 떠돌고 있어 의혹이 확산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부분에서 두 가지의 의문이 생긴다.

첫째 윤주봉 의장은 의장선출 7일만에 의장불신임안 가결로 불명예스럽게 의장직을 잃게 되자 법원에 가처분신청 및 본안소송까지 제기하는 등 강력한 법적대응을 진행하고 검찰 고발 운운하며 주류측 의원들을 압박하는 모양새를 취하고 있지만, 정작 다른 대응책을 내 놓지 못한 채 풍선만 띄우기에 열을 올리고 있을까? 라는 의문이 생긴다. 법적소송 취하 등 압박을 받는 상황에서도 말이다.

두 번째 주류측에게 부정투표에 관련 검찰에 고발하겠다고 통보하면서 정작 부정투표 의혹과 관련 인터뷰를 요청하면 “난 할 말 없다”며 부정도 긍정도 아닌 애매모호한 답변으로 일관하고 있어 의문을 더 하고 있다.

동료의원들에게 의장단선거와 관련 ‘자폭하고 싶다. 자폭 할 수도 있다’ ‘자신이 입을 열면 사회적 파장이 너무 클 것이다’는 등 끊임없이 의혹을 키우고 있는 윤주봉 의장의 속내가 궁금해지는 대목이다.

대전 시민들에게 지방의회 부정투표는 더욱 큰 충격으로 다가 온다. 지난 5대 대전시의회 후반기 원구성과 관련 부정투표의혹이 사실로 밝혀지면서 그 파장은 시민들을 충격에 몰아넣었고 해당 당사자들은 법적조치는 물론 소속정당에서 퇴출되는 등 이로 인해 장시간동안 이어진 의회 파행의 폐해가 시민들의 뇌리 속에 생생하게 자리 잡고 있다.

유성구의회 안팎에서 모락모락 피어오르고 있는 ‘부정투표 의혹’에 대한 진실이 밝혀질 있을지는 미지수이다. 하지만 부정투표의혹이 있는 이상 유성구의회는 투명하고 명쾌하게 입장을 밝혀야 한다.

일각에서는 수사기관에서 이미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내사를 벌이고 있다는 소문까지 떠돌고 있는 것이 사실, 유성구의회가 부정투표 의혹이 확산되면서 앞이 보이지 않는 안개속으로 빨려 들어가고 있는 모양새다.

유성구의회는 지난 27일 긴급하게 임시회를 소집 법정소송을 대비하기 위한 자문변호사 선임의 건, 윤리특별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윤주봉 의장을 향해 법적소송 등으로 의회를 무력화 시킨다면 중대결단을 내릴 수밖에 없다고 경고 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