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공원 활성화 구체적 제시 못해…공원부지 사업 활용 위해 꼼수 부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이달 10일 발표된 롯데월드와 롯데쇼핑의 엑스포과학공원 복합테마파크 조성 계획과 관련, 엑스포과학공원의 활성화 없는 위락·유통재벌에 대한 사업 특혜를 중단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대전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이하 대전 경실련)11일 성명을 통해 롯데 측의 엑스포과학공원 내 상업시설 입지는 가뜩이나 위축된 지역 중소상인의 경제 활동을 마비시켜 지역 내 많은 문제점들을 불러 일으킬 수 있음에도 이를 전혀 고려치 않았다고 지적했다.

대전 경실련은 결론적으로 이번 롯데의 테마파크 조성을 통한 과학공원 재창조사업은 사업의 주가 돼야 하는 엑스포과학공원 활성화는 사라지고 롯데라는 위락·유통 재벌기업의 사업 활성화에 초점 맞춰져 있다고 주장했다.

이는 대전시 스스로가 중앙정부 관할의 엑스포과학공원을 시에 무상양허토록 하면서 전 국민 및 대전 시민에게 약속했던 내용이 허구며, 공원부지의 사업 활용을 위해 꼼수를 부렸다고 비판했다.

특히 이번 롯데 측의 사업 계획에 꿈돌이 랜드 부지가 포함돼 시가 대전도시마케팅공사의 예산을 위락·유통재벌인 롯데의 사업을 위해 사용한 것으로 무리한 특혜라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시가 롯데 측에 엑스포과학공원 부지 약 33를 제공하면서 연간 100억여원의 지대 사용료를 받을 예정지지만, 그 주변 상업지역의 지가를 고려할 때 터무니없는 가격이라는 것이다.

대전 경실련은 따라서 이 사업 전반에 걸쳐 무리한 특혜를 재벌기업에 제공하면서까지 이번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지 시에 묻지 않을 수 없으며 시는 이러한 의혹에 대해 명확한 답변을 해줄 것을 요구했다.

또 과학공원 활성화를 빌미로 한 특정 재벌기업에 대한 특혜를 중단할 것과 시민의 의견을 중심으로 하는 과학공원 활성화 문제에 보다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