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대강 해수유통 추진협의회 임원진 구성 ‘대통령 공약 이행’촉구

[ 시티저널 이동우 기자 ] 서천군이 금강하구둑 해수유통 필요성에 대한 전국적인 공감대를 형성을 위해 3대강 해수유통 추진협의회를 구성해 목소리를 내기 시작했다.

서천군에 따르면 지난 19일 전라남도의회에서 3대강 시민단체 및 각 관련 지방자치단체 관계자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갖고, 자발적인 협의체 구성과 향후 3대강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협력체계를 구축할 것으로 주문했다.

이 자리에서 이정성 서천군청 어메니티기획 담당은 “금강 하류는 현재 수질 4급수로 농업용수 외에 활용이 불투명하고 10년 후에는 농업용수로도 사용이 불가능한 5급수로 전락할 가능성이 크다”며, “더 이상 방치할 경우 심각한 환경 재앙이 올 수 있는 만큼 협의체를 구성해 대안을 마련하자”고 제의했다.

이에 대해 서한태 목포환경운동연합고문의 “하구둑 해수유통을 대선공약으로”라는 주제로 특강과 서천군측의 3대강 협의체 추진경과에 이어 3대강 추진협의회 임원구성 및 향후 활동계획에 대한 토론의 장이 마련됐다.

서 고문은 “독일 라인강의 경우 60년 넘게 개발했지만 장기간 지켜 본 결과 문제가 있어 80년대부터 콘크리트 둑을 헐고 복원에 들어갔고, 네델란드도 90년대 초부터 하구역을 살리기 위해 해수유통을 실시했다”고 외국의 사례를 제시했다.

3대강 추진협의회는 상임대표와 고문단은 각 지역별 1명씩, 자문단은 지역별 3-4명씩, 공동대표는 지역별 민간 2명 기관 1명 등 각 3명이 선출됐다.

군은 이날 간담회에서 3대강 민·관 협의체를 발족함으로써 앞으로 체계적인 활동을 통해 대통령 공약사항에 반영하는 등 해수유통에 대한 정책적 입안을 최종 목표로 삼는다는 복안이다.

또한, 향후 5월 중 3대강 해수유통 집행위원회를 개최해 시민단체 발대식, 국제 심포지움, 국회에서의 워크숍 외 전국적인 홍보 전략방안 등에 대한 논의를 거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