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자격자 대출 혐의’ 포착 해당 신협 압수 수색 지역

▲ 논산 화지산 신협(자료 사진)
[ 시티저널 이동우 기자 ] 제2금융권의 도덕성 문제가 전국적인 쟁점으로 떠오르는 상황에서 충남 논산의 유력 신협이 압수 수색을 당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지역민들을 긴장시키고 있다.
 
무자격자 개인 대출 문제로 관계기관의 조사를 받는 것으로 알려진 자산규모 1290억에 조합원만 7000여명을 자랑하는 논산 화지산 신협 문제가 수면위로 올라온 것은 지난해 연말이다.
 
금감원은 화지산 신협이 무자격자에게 한도를 넘겨 대출하면서 법률이 정한 ‘상호금융업 감독규정’을 위반한 혐의를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방증하듯 당국이 지난달 해당 신협에 대해 대출 서류 일체를 압수해 간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조사 결과에 따라 지역 경제에 미칠 영향도 상당할 전망이다.

대전 저축은행 사건 이후 충청권에서 또다시 불거진 논산 화지산 신협 사건이 현실로 들어날 경우 집단 인출 사태인 ‘뱅크 런’현상도 우려되고 있어 급속한 예금 쏠림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과 함께 서민 금융으로 불리던 신협의 위상뿐만이 아니라 지역 경제에 미칠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신협 관계자 역시 “지난달 논산 지검에 의해 일부 대출 서류를 압수 당했다”고 사실 관계를 확인하면서도 “이후의 사건 진행 방향에 대해서는 아는 바가 없다”고 말해 관련 신협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공공연한 비밀이었던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 관계자 역시 “현재 조사중인 사건임으로 입장을 표명하기는 어렵다”면서도 “일단 수사가 마무리 됐고 검찰에 사건을 이첩한 상태”라며 “이번 사건으로 화지산 신협의 신용도와는 별다른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당시 이사장이었던 A씨는 잔여 임기 2년을 남기고 최근 이사장 직을 사퇴해 현재 화지산 신협은 신임 이사장 선출을 위해 8일 후보자 등록을 마치고 본격 선거전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