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지사` 자치단체 정책결정 한계에도 ‘정치적 이슈화는 경계, 일단 지켜보자’

▲ 충청남도지사 안희정 (자료사진)
[ 시티저널 이동우 기자 ] 서산 가로림만 조력 발전소 건설 계획을 놓고 사업 주체인 지식경제부와 지역주민들간의 대립이 표면화되고 있지만 막상 중재에 나서야 하는 충남도 안희정 지사는 발전소 건설 반대를 외치면서도 적극적인 저지에 나서지 않는 어정쩡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충남도 유일의 생태 갯벌인 가로림만에 지식경제부가 국책 사업으로 추진하는 조력발전소 건설 사업에 광역자치단체는 구속력이 없는 단순 의견 제출권만을 가졌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적극적인 반대의견을 내야 할 시기이지만 실질적으로는 손을 놓고 있다.

1일 충남도청 기자실을 찾은 안희정 지사는 “가로림만 조력 발전소 건설은 생태계에 엄청난 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부정적인 인식을 내비쳤다.

그는 “정부가 추진하는 가로림만 사업은 대체 에너지 산업을 육성한다는 측면보다는 온실가스 저감을 위한 성격이 크다”며 “이런 상태에서 갯벌의 가치가 소중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다”고 자신의 의견을 밝혔다.

안지사는 “환경영향평가에는 조력 발전소가 건립될 경우 20%가량의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는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엄청난 피해를 끼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러나 지경부와 서부발전이 추진하는 가로림만 조력 발전소 건설에 대해 부정적인 인식을 나타내면서도 건설 저지를 위해 정치적으로 이슈화 할 의사가 없음을 내비쳤다.

그는 “가로림만 문제로 안희정이 가지고 있는 정치적 색채를 알릴 수 있는 기회라고 하지만 구태여 정치 이슈화 하지 않아도 환경단체들은 입장을 이해 할 것”이라며 “만일 내가 야당 최고의원이었다면 이번 문제에서 대해 표현을 하겠지만 현재는 도지사라는 위치에 있다”고 말해 직접적인 관여는 하지 않을 것임을 분명히 했다.

안지사는 “민주당 최고위원 당시에서 한나라당의 예산안 날치기에 대해 투쟁보다는 대화와 타협을 요구한 적이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가로림만 문제가 수면위로 부상한 것은 지난달 31일 가로림만 조력발전 추진 위원회측 인사들이 도청을 방문해 정부가 발표한 환경영향 평가를 재실시를 요구하면서 붉어졌다.

당시 안희정 지사는 “갯벌의 가치와 생태환경의 중요성에 대한 입장은 변함이 없다”며 “찬반 입장을 가지고 한쪽을 화끈하게 손떼는 것은 무책임하다”며 “도지사가 중심이 되어 실질적으로 문제를 풀겠다”고 말한바 있다.

충남도 관계자는 “가로림만 발전소의 경우 충남도가 할 수 있는 것은 거의 없는 상태”라며 “지식경제부 사업이 본격화 되면 충남도지사의 의견을 듣는 과정을 말씀하시는 것 같다”고 말하면서도 “우리가 의견을 제출한다고 구속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