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안 폭설 피해상황 파악과 복구계획 수립에 국내외 위성정보 활용

▲ 폭설로 피해를 입은 동해안 지역의 인공 위성 사진 변화.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동해안 폭설지역에 대한 피해 상황 등을 위성정보로 받아 계획을 수립, 복구에 도움이 되고 있다.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인터내셔널 차터(International Charter)를 통해 동해안 폭설지역에 대한 위성정보를 해외기관으로부터 제공받아 소방방재청(국립방재연구소)에 전달, 피해상황 파악과 복구계획 수립 등에 활용하고 있다고 21일 밝혔다.

항우연은 폭설이 내린 직후인 지난 12일 일본의 ALOS 위성이 촬영한 영상을 비롯, 20일에는 유럽의 SPOT 위성이 촬영한 영상 등 폭설직전 영상까지 포함해 총 10회에 걸쳐 18건의 영상을 확보했다.

소방방재청은 이를 토대로 피해규모를 분석하고 있으며 위성영상을 활용한 재난재해 대응 체제를 구축해 나갈 계획이다.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은 국립방재연구소와 함께 인터내셔널 차터 가입을 추진, 2010년 하반기 인터내셔널 차터 이사회의 가입 승인을 받았으며 현재 이와 관련한 교육 및 현지실사를 진행 중이다.

한편 인터내셔널 차터는 유럽우주국(ESA), 프랑스우주국(CNES), 미국 국립해양대기청(NOAA), 일본우주항공연구개발기구(JAXA), 중국우주국(CNSA) 등 인공위성을 보유한 13개국 우주개발기관들이 자발적으로 조직한 국제협력기구로서 자연재해 등이 발생했을 때 인도적인 차원에서 자국의 인공위성으로 촬영한 위성영상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