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긴급대책회의…7일 민·관 공조 방안 마련

6일 염홍철 대전시장과 실국장 전원이 참석한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을 위한 긴급 대책 회의를 열고,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을 사수한다는 의지를 다졌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충청권 조성을 위해 긴급대책회의를 열고, 종합 대책 마련에 나섰다.

시는 6일 염홍철 대전시장과 실·국장 전원이 참선한 긴급 대책 회의를 열었다. 회의에서는 대전, 충남·북 3개 시도가 중심이 된 과학벨트 조성 단계별 추진전략 마련과 함께 과학 기술계 공동포럼 개최, 충청인 결의대회 등 강력한 의지 표출 방안 등이 논의됐다.

회의를 주재한 염 시장은 "이명박 대통령의 과학벨트 관련 발언이 설 명절 충청 민심을 뒤흔들었다"고 지적하며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세부실천 사항에 대해 구체적 액션 플랜을 수립할 것"을 참석 실·국장에게 주문했다.

이어 양승찬 과학기술특화산업추진본부장은 과학벨트 대응방안과 관련된 추진 경과 보고에서 "지난 대선 당시 한나라당 공약집에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이 분명히 명시돼 있다"고 지적하며 "이미 이 대통령도 8차례 이상 충청권 입지를 약속했다"고 강조했다.

양 본부장은 또 과학벨트 충청권 입지 촉구 대응 기본 방향으로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은 대통령 공약과 정부의 언급으로 이미 확인된 사항이며, 과학자들 대다수도 대덕-오송·오창과 연계한 세종시 입지를 지지하고 있음을 객관적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주요 접근 방안으로 정치권·정부·과학기술계·일반시민 등 대상별로 세분화하고, 대통령 공약이행을 압박하는 Hard 접근법과 논리적 주장을 강조하는 Soft 접근법을 동시에 활용하기로 했다. 

또 설 연휴를 통해 나타난 지역민심을 시민사회단체와 연합해 적극적으로 중앙에 알리고, 충청권 대세론을 확산시켜나갈 우호세력을 형성하는 것도 매우 중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아울러 시는 이날 제시된 의견들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구체적인 액션플랜을 수립하고, 7일에는 지역시민사회단체 대표 및 과학벨트 충청권 조성 추진협의회 대전지역 위원들과 간담회를 갖는 등 실효성 있는 민·관 공조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