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는 노숙인 등 건강이 매우 취약한 상태로 질병감염에 노출되어있거나 질병발생이 예상되는 취약계층에 대한 호흡기 전염병인 결핵에 대한 예방과 감염자 관리 대책을 마련하여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는 오는 10월 28일 대전역 광장에서 결핵 및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앞으로 1년에 2차례씩 정기적으로 결핵환자를 색출하면서 노숙인 관련시설, 보건소, 결핵협회와 연계된 상시 검진체계도 확립키로 했다.

또 내년 3월에 노숙인, 쪽방거주자에 대한 결핵감염여부조사를 위하여 인터페론 감마검사를 통하여 노숙인 등의 결핵(잠복)감염상태를 조사 분석, 결핵발병률을 최소화 하기로 했다. 

아울러 외국인 근로자 결핵(건강)검진을 매년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계획도 수립 했다. 

시는 이번 대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관과 민간단체 및 전문가 등이 함께하는 취약계층 결핵검진 실무위원회를 구성 9월부터 운영키로 했다 
 
대전시 관계자는 "이번에 추진되는 대책은  충남대학교 공공의료팀이 실시하는 시민 무료진료와 연계하여 추진하게 되며 호흡기 전문의를 비롯한 전문 의료진과 결핵협회의 이동 검진 팀이 합류하여 이루어지는 사업으로 이를 계기로 만성질환인 호흡기 전염병인 결핵을 조기 퇴치하여 시민보건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