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인 얼굴 크기가 미국인 보다 작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사람들의 주목을 받았다. 얼굴의 크기가 미를 가늠하는 잣대로 등장하면서 생긴 현상이다.

인터넷 상엔 얼굴이 작아 보이는 헤어스타일, 메이크업 등 다양한 정보가 공유되고 있다. 화장을 자주하는 여성은 자신만의 V라인을 만드는 비장의 테크닉까지 가지고 있을 정도다.

그렇다면 메이크업 외에 큰 얼굴을 작은 얼굴로 만드는 방법은 없는 걸까.

6일 한방뷰티케어전문 가로세로한의원 김지영 원장을 통해 큰 얼굴의 원인과 해결방법에 대해 알아봤다.

◇지방형 큰 얼굴

볼과 턱 아래 살이 많은 지방형 큰 얼굴은 얼굴에 피하지방이 과해 얼굴이 커진 경우다. 볼살이 부풀며 튀어나왔고 피부가 쳐져 팔자주름이 보는 것이 특징이다.

턱의 지방과 목살이 합쳐져 턱뼈라인이 보이지 않고 턱 라인이 쳐지고 넓으며 두툼한 경우도 있다.

김지영 원장은 "지방형 큰 얼굴의 경우 거습치담탕과 함께 얼굴부분 지방분해침이나 지방용해 약침으로 체지방을 줄이는 것을 최우선으로 한다"며 "늘어진 피부탄력은 미세다륜침과 한방매선(리프팅 약실요법)으로 탄력을 재생시켜 얼굴을 작게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부종형 큰 얼굴

부종형 큰 얼굴은 오랫동안 부기가 빠지지 않거나 자주 부어 부기가 비정상적인 지방으로 변해 얼굴 살로 굳어 버린 경우를 말한다.

눈 주위가 쉽게 부으며 나쁜 생활습관이나 소화기 허약증, 신장 허약증 등 신진대사에 문제가 있는 경우 부종형 얼굴로 나타난다.

김 원장은 "부종형 얼굴은 체질별 부종치료 한약과 안면침 등으로 치료하며 이를 통해 부종을 개선하면 작은 얼굴로 변신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골격형 큰 얼굴

골격형 큰 얼굴은 선천적으로 뼈의 크기와 구조가 커 얼굴이 큰 경우를 말한다.

김지영 원장에 따르면 툭 튀어나온 광대와 발달된 사각턱을 가진 골격형 큰 얼굴의 경우 얼굴에 불필요한 지방을 줄이는 치료가 필요하다.

또 인상이 강하고 얼굴 라인이 탄력이 없어 얼굴이 더 커 보일 수 있으므로 안면침과 한방매선(축소 약실요법)시술 처방이 적합하다.

가로세로한의원 김지영 원장은 "지방이 앞 광대나 이마에 있으면 볼륨 있는 얼굴을 만들지만, 옆으로 지방이 붙어 있거나 아래쪽에 있으면 얼굴이 넓적하고 커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는 "얼굴은 라인을 부드럽게 하거나 지방을 조금만 빼도 큰 효과를 볼 수 있는 부위"라며 "수시로 스트레칭 해 근육을 풀고 입과 볼을 움직이는 표정운동을 해주면 부드러운 얼굴선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또 그는 "평소 체중관리, 짜지 않게 먹기, 한쪽으로 음식 씹지 않기, 숙면 취하기 등 규칙적인 생활습관도 작은 얼굴 만들기에 주요하게 작용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