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단체 자유선진당-“금품살포로 세종시 수정안 찬성여론을 사려하고 있다” 맹비난

경향신문 5일자 10면 세종시관련 보도
세종시 수정안 입법예고 이후 수정안 찬반 갈등이 여-야와 여-여의 대립과 갈등이 첨예하게 대립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4일 연기군 조치원역 광장에서 열린 세종시 수정안 찬성 집회에 대전지역주민들이 일당을 받고 동원됐다고 보도돼 논란이 일고 있다.

경향신문은 5일자 보도에서 세종시문제와 관련 <정부 홍보 위해 대전지역서 수백명 수송>-제하의 기사에서 4일 오후 충남 연기군 조치원역에서 열린 ‘세종시 원주민 생계 및 재보상 비상대책위원회’가 주최한 집회에 참석한 대전지역 주민들 상당수가 3만원씩 받았다고 보도해 주민동원 의혹이 커지고 있다. 

보도에 따르면 “4일 낮 12시55분쯤 대전 서구 둔산동 대전지방노동청 옆 도로에서 대기하고 있던 버스에 40~60대 남녀 40명이 올라탔으며 차 안에 미리 대기하고 있던 한 남자가 “정부가 세종시 홍보를 위해 여러분을 동원하는 것”이라고 말을 했다" 고 한다.

또한 경향신문은 집회현장 모습까지 사진으로 담아 자세하게 보도하고 있으며 이날 참석한 주민들의 인터뷰 내용인  '버스 안에서 3만원씩을 주기에 받았다. 다음주 서울 집회에 참석하면 5만~6만원의 일당을 받게 된다는 얘기도 들었다'는 내용을 보도했다.

이 같은 사실이 5일 경향신문 10면에 보도되자 지역 시민단체와 자유선진당은 논평과 성명을 통해 “세종시 수정 찬성집회에 대전지역에서 참석한 시민 500여명이 일당 3만원을 받고 관광버스로 동원되었다는 사실이 밝혀졌다”며 “금품살포로 세종시 수정안 찬성여론을 사려하고 있다”며 맹비난 하고 나섰다.

자유선진당은 논평을 통해 “이명박 정부의 하는 짓을 보면 ‘막장드라마’를 보는 것 같다”며 “대전지역에서 유령단체를 급조해 ‘세종시수정안 지지선언’을 하도록 하더니 돈을 주고 대전시민까지 동원하는 파렴치한 짓을 저지르고 있다고 맹비난 했다.

또한 “주민동원 주동자와 돈의 출처를 밝히기 위한 국정조사가 요구되는 대목”이라고 주장하고 있어 논란이 게세 질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