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규 외촉 교육모습
대전동부소방서는 15일 오전 3층 회의실에서 계족산119시민산악구급대 신규대원 위촉식 행사가 진행되었다.

계족산은 도심 가까이 위치하고 있어 접근성이 좋고, 등산노선도 17개 노선이나 될 만큼 매우 다양해 맨발걷기대회, 산악자전거대회, 마라톤 행사 등이 많으며, 산행시민들이 많아 해마다 산행객의 실족 등 안전사고가 빈발함에 따라 시민들에 대한 자율안전의식을 함양시키고, 나아가 산행시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하여 매일 계족산행을 즐기는 시민 중에서 자원봉사희망자를 파악, 산악사고 예방 및 대

현재까지 대원으로 활동하는 시민은 모두 89명으로 확대 되었으며, 전 대원이 CPR 및 응급처치 등 소정교육을 이수하여 활동 중이다. 계족산119시민산악구급대원은 구급낭을 허리에 메고, 대원 모자를 착용하여, 산행을 하면서 화재예방 및 위험요소 제거와, 길 안내, 안전산행 홍보 캠페인을 전개하며, 환자발생 시 경미한 경우 응급처치와 위급·중중 환자의 경우 발견 시에는 즉시 119로 정확한 위치를 신고하는

또한, 인근 산림욕장·공원관리소, 사찰, 암자, 음식점 등 9개소 관계자를 시민산악구급대원으로 위촉 지정하여 안전문화 기반조성의 역할자로 활동하도록 사찰입구 등에 표지판과 구급상자를 고정비치하여 간단한 구급의약품이 필요한 산행시민들은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각종대회에도 참여와, 산불예방캠페인, 환경정화 등에도 적극적으로 소방업무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대전동부소방서는계족산119시민산악구급대의 활성화를 위해, 동부소방서 홈페이지에 119시민산악구급대 도메인 개설과 개인신분증 발급 등 지역시민과 함께하는 소방행정은 계속 확대가 기대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