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공공디자인 유럽연수 보고서 (4)

“런던”의 물유산업의 몰락과 신생도시 탄생


9월 25일 신도시 개발의 성공사례로 여겨지는 카나리 워프의 개발방식과 현재 모습을 비판적으로 이해하고 21세기 새로운 주거개발방식을 제안한 밀레니엄 빌리지를 살펴보러 스터디 투어 3일을 시작했다.

런던은 미래를 준비하는 프로젝트도 활발히 진행 되고 있다. 그 대표적으로 카나리 워프와 밀레니엄 브리지이다.

금융산업의 상징 카나리 워프
◎카나리 워프(Carnary Wharf)는 금융산업의 상징으로 오랫동안 런던의 상징이였던 국회의사당과 버킹엄 궁전을 중심으로 국가의 권위와 정치의 중심인 시티 오브 웨스트민트(City of Westminster)지역과 세계금융 및 보험회사의 밀집지한 시티 오브

카나리 워프는 여러 개의 건물군으로 되어있으나 카나리 워프 타워, 홍콩상하이은행, 시티그룹센터의 고층 건물이 대표로서 장기적으로 볼때 이 지역을 중심으로 템스강 동쪽의 개발이 런던의 지속적 발전을 가져갈 핵심이 되었다.

그러나 런던의 이미지와는 상당히 다른 뉴욕과 시카고와 같은 미국의 대도시를 연상시킴으로 런던의 고유한 이미지와 스카이라인을 심각하게 훼손 한다는 부정적 시각으로 볼 수 있다.

△밀레니엄 돔 : 대안부재의 새천년 랜드마크 △돔을 지탱하고 있는 하층 구조물
◎또한 대안부재의 새 천년 랜드마크 밀레니엄 돔(Millennium Dome: 세계 최대 규모의 밀레니엄 프로젝트)은 템스 강 동쪽에 위치한 건축물로 영국의 랜드마크로 야심찬 전략의 밀레니엄돔은 대중들의 호응을 받지 못해 1년이 지나 문을 닫게 될 지경으로 지금은 실패를 눈앞에 두고 있는 천문학적 건물유지비를 소비하고 있으나 새천년을 기념하기위한 프로젝트가 재앙으로 변하는 것을 막기 위해 런던시의 치열한 노력의 희망을 가지고 지켜본다.

△밀레니엄 신도시- 버려진 가스공장이었던 런던의 휴먼신도시
◎밀레니엄 빌리지(GMV:Greenwich Millennium Village): 돔의 녹지축을 잠시 따라가면 런던의 미래를 준비하는 또 하나의 프로젝트로 밀레니엄 빌리지가 알록달록한 아파트가 보인다.

템스강에 면한 그리니치 지역은 영국 가스공장이 있던 곳으로 100년 이상 공장부지로 사용되었고, 1985년 공장이 문을 닫은 뒤엔 오염된 토양에 쓰레기가 방치되는 등 버려진 땅으로 애물단지였다. 그러나 런던 도심에서 가깝고 템스강 건너편 고층건물 밀집지역인 카나리 워프를 마주 보는 등 입지가 뛰어나다는 점이 정부의 눈길을 끌었다. 이에 따라 국가 재생사업을 담당하는 ‘잉글리시 파트너십’이 도

밀레니엄 빌리지는 아파트촌이라는 의미에선 국내 신도시들과 다를 바 없는 6~10층 구조의 주택이다. 옥상화단은 아파트 가운데 광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영국 정부는 밀레니엄 빌리지를 사회적 통합. 교통․커뮤니케이션, 환경 테크놀로지, 혁신과 같은 키워드를 모두 아우르는 도시주거 모델로 개발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 모든 것을 통해 런던을 세계 제1의 글로벌 시티로 부상시키고자 한다.


“베를린” 도시의 축과 도시의 위상

기젤라 트뢰겔레(베를린상원 도시개발 홍보담당관)와 인터뷰는 하지 못한 채 베를린현장을 독일 박사과정 유학중인 박건옥씨의 안내로 ◎독일의회(DEM DEUCSCHE VOLKE), 브란데부르크 문, 수상관저(Bundeskanzleramt), 포츠담광장, 소니센터, 다이믈러-크라이슬러 지구, 베를린 장벽, 쿠담거리 등 동베를린 문화와 예술지구, 베를린 도시미관, 도시의 축과 도시의 위상을 공부했다.

△독일 국회 : 독일의 위상을 상징 △베를린의 도시계획 도면
베를린의 도시개발 이념과 실천과정, 성과에 대한 짧은 강의를 듣고 통일이후 독일의 도심재개발과 포츠담광장 개발의 이해를 돕기 위해 현장 스케치를 하러 밖으로 나왔다.

베를린은 새로운 유럽의 심장이다. 1989년11월 장벽이 무너졌을 때 이 도시는 유럽의 주변적 장소에서 탈피하여 유럽의 중심지로서 회기를 시도한다.

베를린은 빠르게 성장하는 경제적 원동력을 가지고 유럽의 중심지로 도약 할 것을 선전했다. Deimler는 고급고층 빌딩건축을 약속하고, 입주율을 떠나서 이 개발은 베를린 개발의 구체적인 형상을 부여해 준다.

△베를린의 마라톤 대회 △베를린 마라톤 전야 인나인스케이트 경기
즉 상업과 문화, 주거가 하나로 융합되어 앙상블을 이루는 곳 정치적이며 동시에 사적인 영역이 조화를 이루어 살아 숨쉬는 도시가 된다고 한다.

포츠담 광장은 베를린의 중심부다. 포츠담 광장에 있는 소니 사옥은 유리와 철로 이루어진 고층건물로 전통과는 완전히 결별한 건축물이다.

△중앙역 △도시의 심장부를 연결하는 중심역할
◎베를린 중앙역(Lehrter Bahnhof): 2006년 5월 베를린중앙 철도역이 독일 월드컵에 맞추어 개통했다.

4억8천 파운드를 투입해 8년간 건설했으며 유럽에서 가장 큰 규모의 가장활기 넘치는 건축도시의 심장부에 우뚝서있으며 아치모양의 글라스로 덮혀있는 지붕은 독일을 대표하는 건축물로 남부와 북부, 동부와 서부를 연결하는 중심역할을 한다.

◎통일독일의회(DEM DEUCSCHE VOLKE): 통일독일의회 의사당은 분단전 독일의회였던 건물로 리모델링과정에서 포탄자국과 1945년 병사들이 새긴 낙서 등 생생한 역사의 흔적을 그대로 살렸다.

돔의 지붕구조는 햇빛을 조절해 아래쪽의 본회의장으로 굴절시키고, 에너지 절약을 위해 지붕에는 광전지가 설치되었다.

△수상관저:약 400여명의 직원이 일하고 있다. △수상관저 북쪽으로 슈프레강
◎수상관저(Bundeskanzleramt):1997년 2월부터 2001년 4월까지 4년여에 걸쳐 건설 된 수상관저는 북쪽으로 슈프레 강을 끼고 있다.

수상관저의 설계를 결제한 것은 독일 통일을 이끌었던 전 수상 헬무트 콜(Helmut Kohl, 보수정당인 기독교민주당(CDU)소속)이였다.

제일 꼭대기인 9층에는 수상 가족을 위한 주거공간이 있고, 모두 약 400여명의 직원들이 이곳에서 일을 하고 있다고 한다. 유리로 된 벽면이 많은데다가, 건물 가운데의 텅빈 공간을 사이에 두고 사무실들이 마주보고 있어서 직원들의 사생활이 전혀 보장되지 못하는 건축물이다.

△포츠담광장(좌)과 베를린장벽이 설치되었던 곳 -쏘니광장
◎포츠담 광장( Berlin Pdtsamer Platz): 베를린 포츠다머 플라츠는 1740년에 처음으로 조성되었고, 분단 독일 시대에는 베를린 장벽이 설치되었던 곳이기도 하다.

독일이 통일되고 장벽이 철거된 후 베를린 시의회는 도시설계 공모를 통해 이곳에 기념비적인 건물을 건축 할 것을 결정되었으며 공모결과 다임러크라이슬러, 소니, 바이스하임, ABB 등이 포츠다머 플라츠의 투자자로 결정되었다.

현재 포츠다머 플라츠는 동․서 베를린의 구분을 없앤 공간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2006년 독일 월드컵 시 독일 국민들이 포츠다머 플라츠에 몰렸고, 서베를린에서 열리던 베를린 영화제도 포츠다머 플라츠로 이전해왔다.

포츠다머 플라츠에는 지하철과 버스 등 대중교통계획이 잘되어 있어, 교통체증도 거의 없어 하루 2~6만명의 방문객이 찾아온다. 포츠다머 플라츠는 베를린의 새로운 도시문화 아이콘으로 자리 잡았고, 베를린시는 플라츠를 통해 명실상부한 유럽의 심장부로 도약하기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

◁브란덴부르크문: 올리브가지를 든 여신을 태운 2륜 마차 동상‘승리의 콰드리가’가 있다.
◎틸라르외 공원: 주위의 상업, 주거 공간의 편의성을 고려해 만들어진 “현대적 디자인으로 된 공원”으로 450m길이로 뻗어있는 두개의 그린벨트지역이다. 틸라르외

△공원의 아름다운 전경
쿠담거리와 유대인 박물관에서 볼 수 있듯이 베를린 장벽들이 전시되어 있는 공간을 보면 기념관이나 전시물을 보면 극복의 시도이자 동시에 상기의 형식이지만 과거청산의 수단이기도한 독일과거의 모습을 기억하며 새로운 독일의미래의 도약으로 삼는 독일인들의 의지를 엿 볼 수 있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