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청·산하 기관 등서 잡음…공직자 음주·인사·기만 행위 등 가지각색

이달 18일 이장우 대전시장이 주간 업무 회의에서 공직자의 공직 기강 확립을 위한 불시 점검을 주문하고 있다.
이달 18일 이장우 대전시장이 주간 업무 회의에서 공직자의 공직 기강 확립을 위한 불시 점검을 주문하고 있다.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반환점을 앞두고 있는 민선 8기 대전시에 강한 공직 기강 확립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공직 사회 안팎에서 나오고 있다.

단순한 복무 기강 확립을 뛰어 넘는 특단의 대책까지 있어야 한다는 목소리에도 힘이 실린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몇몇 사례만으로도 공직 기강 해이는 쉽게 짐작할 수 있는 실정이다.

우선 최근 대전시청 공직자 A 씨는 점심 시간 음주로 본청에서 사업소로 자리를 옮겨야 했다.

이를 두고 이장우 대전시장은 이달 18일 주간 업무 회의에서 "불시 점검으로 복무 전반의 상황을 특정해 보고하라. 그것이 명예로운 퇴직을 돕는 길이다"고 특정 목표가 있는 발언을 했다.

문제는 공직 사회에서 이를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았다는데 있다.

일상적인 복무 점검으로 받아 들이는 공직자가 대부분이었고, 이른 바 '타겟(Target)'이 있는 발언으로 이해한 공직자는 소수에 그쳤다.

시장의 의중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것으로 볼 수 있는 대목이다.

또 시 산하 기관인 시설 관리 공단에서는 1급 승진 인사를 두고 잡음이 발생했다.

2급에서 1급 승진 규정이 공단에 없어서 벌어진 일이라지만, 이상태 공단 이사장이 법률 자문을 받아 인사 위원회를 결정 기구가 아닌 자문 기구로 전락시켰다는 문제는 여전히 남아 있다.

대전 과학 산업 진흥원은 원장의 관용차 출퇴근 사용이 문제가 됐다.

내부 고발로 대전시 감사 위원회 감사가 진행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진흥원 원장과 시의 입장이 엇갈린다.

여기서 문제는 '신의'에 있다.

진흥원 원장은 관용차 출퇴근 사용을 시에서 구두로 승인 받았다는 반면, 시는 관용차의 출퇴근 등 사적 사용은 방침을 정해 줄 수 없다며 맞서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진흥원 원장은 현재 사직서를 제출해 놓은 상태에도 불구하고, 관리 감독청인 시 담당 과장은 대전 인재 개발원에 교육을 가는 진풍경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특히 이 시장을 기만하는 행태도 버젓이 벌어진다. 시장만 모르면 될 일쯤으로 치부하기에 가능한 일이다.

지난 해 시 일부 부서에서는 시 산하 기관과 출연 기관 등에서 제출한 국비 공모 사업을 마치 자신들이 새롭게 기획한 사업으로 포장해 국비를 확보하기도 했다.

이 같은 행태를 올해에도 되풀이할 수 있다는 우려를 산다.

이렇게 확보한 국비 사업 가운데 상당 수가 매칭 사업으로 일부 공모 사업의 경우 시 예산을 최대 80%까지 부담해야 해 국비 확보라는 명분도 퇴색하고 있다.

이 시장이 직접 시 예산 전체를 챙길 수 없는 현실임을 감안할 때 시 국·과장 등 고위 공직자의 이 같은 행태는 분명이 짚고 넘어가야 한다는 지적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