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SK케미컬·효성첨단소재 협력…지속 가능 원료 45% 포함 아이온 개발 성공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SK케미칼(대표이사 안재현), 효성첨단소재㈜와 협력해 국내 최초로 화학적 재활용 페트(PET) 섬유 타이어 코드를 적용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iON).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SK케미칼(대표이사 안재현), 효성첨단소재㈜와 협력해 국내 최초로 화학적 재활용 페트(PET) 섬유 타이어 코드를 적용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iON).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SK케미칼(대표이사 안재현), 효성첨단소재㈜와 협력해 국내 최초로 화학적 재활용 페트(PET) 섬유 타이어 코드를 적용한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iON)'을 개발해 상업화했다.

상용화 단계 이전 콘셉트 타이어나 시제품 용도로 화학적 재활용 PET 기반 타이어 코드를 적용한 사례는 있었지만, 타이어 완제품 상용화까지 이어져 시장에 출시하는 것은 국내 최초다.

한국타이어는 SK케미칼, 효성첨단소재와 약 2년에 걸친 연구 개발 협력으로 화학적 재활용 PET 섬유 타이어 코드를 비롯해 바이오·서큘러·바이오-서큘러 폴리머, 바이오 기반 실리카 등 지속 가능 원료를 45% 포함한 프리미엄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 개발에 성공했다.

글로벌 타이어 업계 최초로 친환경 소재 국제 인증인 'ISCC(International Sustainability & Carbon Certification) PLUS' 인증 로고를 각인한 제품으로 최근 유럽 자동차 업체의 엄격한 신뢰성 검증을 거쳐 최종 사용 승인을 획득해 신차용 타이어로 장착할 예정이다.

이번 타이어 개발은 원료 물질을 공급하는 화학 업체와 이를 가공한 섬유 등 소재 기업, 완제품을 생산하는 제조사가 지속 가능성을 중심으로 의기 투합해 만든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특히 타이어 코드는 섬유 재질 보강재로 타이어의 내구 성능, 주행성을 높이고 편안한 승차감을 부여하는 핵심 소재다.

전기차에는 400㎏ 넘는 배터리가 달려 있는 전기차 무게를 버티기 위해 가볍고 내구성이 우수한 고강도 타이어 코드 소재가 필요하다.

SK케미칼은 순환 재활용 페트 '스카이펫(SKYPET) CR'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효성첨단소재는 이를 원료로 해 고강도 재활용 폴리에스터 원사(Recycled PET 원사) 타이어 코드를 개발했다.

이렇게 개발한 타이어 코드가 한국타이어의 프리미엄 전기차 전용 타이어 아이온에 적용됐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