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 계획 분야 한대희 사무관…교통 혼잡과 환경 문제 해법 제시 안내서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미래 모빌리티는 사람과 물류의 이동 방식을 바꿀 뿐만 아니라 도시 구조와 산업 지형까지도 변화시킬 제4의 물결이다.

대전시 교통 계획 분야 전문 공무원인 한대희 사무관이 교통과 연계된 도시의 과거·현재·미래를 모빌리티 관점에서 소개한 저서 '상상을 현실로 만드는 모빌리티 수업'을 출간했다.

이 책은 자라나는 청소년이 세계적 화두인 모빌리티 혁명에 관심 갖기를 바라면서 우리가 곧 만날 미래 교통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교통 혼잡과 환경 문제에 해법을 제시한 안내서로 모두 5장으로 구성했다.

저자는 모빌리티(Mobility) 정의와 관련해 산업계나 학계 모두 기존의 교통 체계에 정보 통신 기술(ICT)을 접목해 성능과 안전성을 높인 '새롭고 똑똑한 교통'이라는 뜻으로 사용하고 있다"고 말한다.

제1장에서는 걸어서 이동하던 시대부터 자동차의 시대로, 이동 수단의 발전 과정과 도시의 변화를 살펴보고, 제2장 지구 환경을 위한 탄소 중립과 모빌리티에서는 친환경 이동 수단인 녹색 모빌리티로의 변화가 왜 중요한지를 설명하고 있다.

제3장은 전기차와 2차 전지, 수소와 공기로 움직이는 수소차, 공간을 연결하는 차량과 승차 공유 서비스, 도로 위를 날아다니는 도심 항공 교통(UAM) 등 단순한 이동 수단에서 공유와 연계 서비스까지 아우르는 똑똑하고 다양해지는 모빌리티를 소개한다.

제4장에서는 미래 모빌리티의 핵심인 자율 주행을 가능하게 하는 최첨단 감지 시스템과 인공 지능 기술을 소개했다.

5장에서 저자는 가까운 미래에 모빌리티가 바꿀 세상을 소개하고 있다.

기술 혁신은 삶의 방식과 도시 구조를 바꿀 것이며, 기존의 자동차 중심 산업에서 전기·전자·정보통신 등 여러 부문에서 새로운 산업이 등장하고 에너지 전환도 급속히 진행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