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특별교부금 연간 100억씩 3년간 300억 지원받아

대전교육청
대전교육청

[시티저널=안희대 기자]대전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교육부에서 추진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공모 사업에 선정되었다고 28일 밝혔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지역 기업, 공공기관 등이 협력하여 지역 발전을 위한 큰 틀에서 교육 혁신과 지역인재 양성 및 정주를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정책이다.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은 사업계획의 우수성, 연계·협업의 적절성 등을 선정 기준으로 교육발전특구 위원회가 심사하고 지방시대위원회가 심의·의결하여 선정되었고, 교육부로부터 연간 100억씩, 3년간 300억 원의 특별교부금을 지원받을 예정이다.

대전형 교육발전특구는 ‘지역이 주도하는 교육개혁, 미래가 주목하는 일류경제도시 대전’이라는 비전 아래 대전교육청과 대전시가 공동으로 참여하는 2유형으로 신청했고, 과학기술기반 일류경제 도시 대전을 이끌어 갈 혁신인재 양성을 목표로 3개 전략, 8개 세부추진전략, 22개 세부과제를 발굴했다.

주요사업으로, 대전의 미래핵심전략산업에 필요한 맞춤형 기술인재를 양성한다.

이를 위해 교육청은 대전시-지역대학-지역기업-지역공공기관과 협력하여 협약형특성화고를 육성하고, 지역산업 맞춤형인재의 지역정주를 위해 지역대학과 연계한 고등교육 기회 확대 및 지역기업과 대전지역인재의 정주지원을 일원화하여 대전의 미래를 이끌 희망인재를 키워갈 계획이다.

또한, 지역내 직업교육시스템을 활용한 소외계층에 대한 직업교육기회 확대도 추진한다.

아울러, 지역이 주도하는 공교육 혁신으로 학생의 삶과 성장을 맞춤형으로 지원하는 특화된 교육환경을 조성한다.

대덕연구개발특구와 연계한 노벨과학 꿈키움 프로젝트 2.0을 운영하여 어릴 때부터 쉽고 재미있고 호기심 넘치는 과학을 즐길 수 있도록 과학페스티벌, 과학캠프, 창의과학교실, 과학자와 함께하는 멘토링 등 다양한 사업을 확대하여 노벨꿈나무를 육성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