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별 영향 평가 센터와 양성 평등 센터…다양한 사업과 역량 강화 계획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대전시 사회 서비스원이 지역 내 양성 평등 문화 확산을 위해 대전·세종 성별 영향 평가 센터(이하 성별 영향 평가 센터)와 대전·세종 양성 평등 센터(이하 양성 평등 센터)를 올해부터 운영한다.

우선 성별 영향 평가 센터는 정책, 사업 등에 성별 관점을 반영해 성 평등 사회 실현을 목표로 하는 성 주류화 제도를 운영 지원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성별 영향 평가, 성인지 예·결산 컨설팅과 컨설턴트단 운영, 성 평등 정책 포럼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친다.

양성 평등 센터는 공공 기관 임직원과 유치원 아동 대상 양성 평등 교육, 문화 사업과 캠페인, 지역 청년 모니터링과 청년 소통 네트워크 운영, 지역 정책 모니터링 등을 추진하는 역할을 맡는다.

또 정책 거버넌스를 구축하고, 질 높은 양성 평등 교육을 위한 강사풀을 마련해 체계적으로 역량을 강화할 계획이다.

2개 기관의 센터장은 대전 사회 서비스원 박란이 복지협력부장이 맡는다.

'폭력 피해 결혼 이주 여성의 인권 보호'를 주제로 박사 학위를 취득한 박 부장은 여성가족부와 한국 여성 인권 진흥원에서 진행한 여성 폭력 피해자 지원 기관 컨설턴트단으로도 활동했다.

사회 복지 현장에서 여성 권익 증진과 양성 평등을 위해 쌓은 다양한 실천 경험을 기반으로 성 주류화 정책과 양성 평등 교육을 전담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