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 R&D 클러스터 와해, 국책사업 차질, 현장 의견 무시”

(사진자료제공=조승래의원실)25일 조승래 의원 안덕근 통상자원부 장관 만나 한국전력기술 원자로설계개발본부강제 이전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
(사진자료제공=조승래의원실)25일 조승래 의원 안덕근 통상자원부 장관 만나 한국전력기술 원자로설계개발본부강제 이전 의견을 전달하고 있다

[시티저널=안희대 기자]조승래 더불어민주당 의원(대전유성구갑)은 25일 국회에서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을 만나 대전 소재 한국전력기술 원자로설계개발본부(원설본부)의 졸속‧강제 이전 반대 의견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조승래 의원은 대전 소재 원설본부의 이전 논란이 △원자력 연구개발(R&D) 클러스터 와해 △소형모듈원자로(SMR) 등 국책사업 차질 △현장 의견을 무시한 졸속‧강제 이전이라는 점을 지적했다.

조승래 의원은 “원설본부는 김천으로 이전할 이유도 없을뿐더러 그 방식도 너무나 폭력적”이라며 “차제에 정부가 원설본부의 입지를 안정화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의원에 따르면 안덕근 장관은 ‘원설본부 직원들이 연구개발 활동을 하는 데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상황을 다시 살펴보고 유연성을 발휘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다’며 ‘여러 방안을 정밀하게 검토해 보고하겠다’고 답했다고 전했다.

한전기술 원설본부는 한국원자력연구원 내부 조직으로 운영되다 지난 1997년 한전기술에 합병된 조직으로, 국내외 원전 1차 계통 설계, SMR 등 신기술 개발을 담당한다. 대전 원자력 R&D 클러스터의 핵심 기관 중 하나다.

한국원자력연구원, 한국수력원자력 중앙연구원,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 등 대전 소재 유관 기관들과 협업이 중요해 합병 당시에도 용인 본사로 이전하지 않았다. 2015년 본사가 용인에서 김천으로 이전할 때도 원설본부 이전은 보류됐고, 이후 일부 인력이 이동했으나 연구 효율 저하 탓에 대부분 인력이 대전에 복귀한 바 있다.

조승래 의원은 “그러나 지난해 말부터 급작스레 강제 이전이 추진되면서 내부 직원들은 물론 대전 지역사회도 반발하고 있다. 경북 김천을 지역구로 둔 송언석 국민의힘 외압에 따라 강제 이전이 졸속 추진된 정황도 드러났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