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티저널=유명조 기자] 천안시는 최근 철도 지하화 및 철도 부지 통합개발에 관한 특별법이 국회에서 가결됨에 따라 통합개발 종합계획에 천안 구간이 반영될지 예의 주시하고 있다고 밝혔다. 22일 천안시에 따르면 특별법이 지난 9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되면서 철도 지하화 사업이 힘을 받고 있다.

철도 지하화 사업은 윤석열 대통령의 후보 시절 공약 사업으로 교통 관련 핵심 국정 과제다. 특별법은 지상 철도를 지하화해 시민 안전 확보, 단절된 도시의 연결, 지상 철도 부지 종합 개발 등을 할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번 사업은 철도 부지 및 인접 지역을 개발해 발생하는 수익으로 지하화 건설 비용을 충당하는 방식으로 진행될 예정이다.

정부가 사업 시행자에 국유재산인 철도 부지를 출자하면, 사업 시행자가 채권을 발행해 지하 철도건설 사업비를 선 투입한 후 철도 상부 개발사업에서 투입 비용을 회수한다.

시는 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함에 따라 국토교통부를 찾아 추진 동향을 파악하고 통합개발 종합계획에 경부선 천안시 구간 반영을 요청할 계획이다.

박상돈 천안시장은 천안 도심을 가로지르는 철도가 지하화된다면 철도로 인한 지역 간 단절을 해소할 수 있다며, 천안시가 안고 있는 동서 단절의 철도를 정부에서 추진하는 철도 지하화 통합계획에 반영될 수 있도록 예의주시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천안시는 이미 2016년에 용역을 통해 경부선 천안시 구간 지하화 방안을 검토했으나, 경제성 부족으로 추진하지 못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