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일 대전시의회서 기자 회견…총선 앞두고 강제 이전 계획 수립 주장

22일 더불어민주당 조승래(대전 유성구 갑) 의원과 한국 전력 기술 노동 조합이 대전시의회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원자로 설계 개발 본부의 경북 김천 강제 이전에 반발했다.
22일 더불어민주당 조승래(대전 유성구 갑) 의원과 한국 전력 기술 노동 조합이 대전시의회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원자로 설계 개발 본부의 경북 김천 강제 이전에 반발했다.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더불어민주당 조승래(대전 유성구 갑) 의원과 한국 전력 기술 노동 조합이 22 일 대전시의회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원자로 설계 개발 본부(이하 원설 본부)' 강제 이전에 반발했다.

기자 회견에서 노조는 "경북 김천으로 근무지 강제 이전을 요구 받고 있고, 임직원 약 350명과 가족 1000명 가량의 정주 여건도 위협받고 있다"며 "우수한 전문 기술 인력이 유출됨에 따라 핵심 기술력, 원자력 안전 기반, 해외 원전 수출 , 소형 모듈 원자로(SMR) 개발에 악 영향이 예상된다 "고 지적했다 .

또 "원설 본부와 임직원들은 약 40년동안 대전 사회 구성원으로 대전 발전과 국가 과학 기술 발전에 기여해 왔다"며 "앞으로도 지역 발전은 물론, 국가 에너지 산업에 기여할 수 있도록 이전 계획 저지에 지지를 부탁한다"고 호소했다 .

조 의원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한전 기술은 산업통상자원부 등 정부 요구에 따라 올 3월까지 대전 원설 본부 직원 전원을 김천으로 이주시키겠다는 계획안을 제출한 상태다 .

324명이 근무하고 있는 원설 본부는 한국 원자력 연구원 내부 조직으로 운영하다 1997년 한전 기술에 합병된 조직이다.

국내외 원전 1차 계통 설계, SMR 등 신기술 개발을 담당한다 . 대전 원자력 연구 개발(R&D) 클러스터의 핵심 기관 가운데 하나다 .

한국 원자력 연구원 , 한국 수력 원자력 중앙 연구원 , 한국 원자력 안전 기술원(KINS) 등 대전 소재 유관 기관과 협업이 중요해 합병 당시에도 용인 본사로 이전하지 않았다.

2015 년 본사가 용인에서 김천으로 이전할 때도 원설 본부 이전을 보류했고, 이후 일부 인력이 이동했지만 연구 효율 저하 탓에 대부분 인력이 대전에 복귀한 바 있다 .

강제 이전 졸속 추진 정황도 드러났다. 4월 총선을 앞두고 강제 이전 계획을 수립했다는 주장이 나오는 배경이다.

한전 기술 내부 자료에 따르면 김천이 지역구인 국민의힘 송언석 의원이 지난 해 9 월부터 원설 본부 강제 이전을 압박하자 같은 해 10월 4 일 사장이 직접 기관 상황과 잔류 사유를 송 의원에게 설명했지만, 강요는 계속됐다.

10월 말부터는 국토교통부와 산자부가 한전 기술에 수차례 '잔류 해소'를 압박했고, 결국 12월 초 이전 계획을 제출했다는 것이다.

당시 예산 결산 특별 위원회 여당 간사였던 송 의원은 예산안 심사 자리에서 조차 압력을 행사했다.

지난 해 11월 24 일 열린 예결위 소위원회에서 송 의원은 "우리 김천 지역에 한전 기술이 와 있는데 이전 당시 대덕에 있는 연구소는 보류했다"며 "현재까지도 이전 추진이 안 되고 있으니 산자부에서 책임을 져야 되는 것 아니냐"고 말했다 .

노조에서는 이날 회의가 2024년도 예산안 심사를 위한 회의로 원설 본부 이전은 예산안 심사와 아무 관계 없는 주제라고 비판하고 있다 .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