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출소 통폐합·중심지역관서 운영 여부 경찰청에 공식 확인…경찰청 “계획 없다”

더불어민주당 조승래(대전 유성갑) 의원
더불어민주당 조승래(대전 유성갑) 의원

[시티저널=안희대 기자]더불어민주당 조승래 의원(대전 유성구갑)은 18일 경찰청으로부터 진잠·복용 파출소의 통폐합 및 중심지역관서 운영 계획이 없음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유성지역에서 떠돌던 진잠·복용 파출소의 통폐합 논란에 종지부를 찍은 셈이다. 

‘중심지역관서’ 제도는 관할 범위가 좁은 도심지 지구대·파출소 1~3개소의 인력·장비·예산을 한 곳에서 집중 운영하는 제도로, 현재 시범 운영 중이다.

경찰청은 조승래 의원에게 제출한 서면 답변에서 진잠파출소, 복용파출소에 대한 통폐합은 물론 중심지역관서 운영 계획도 없다고 확인했다.

조승래 의원은 “항간에 떠도는 파출소 통폐합 소문이 주민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었으나, 현재 통폐합 계획이나 유사한 움직임이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파출소는 주민 안전을 지키는 최일선인 만큼, 앞으로도 주민 불안을 해소하고 지역 치안을 강화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경찰청은 향후 파출소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지역별 여건을 고려한 신중한 검토를 거쳐야 할 것”이라며, “주민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지역의 특성을 고려한 파출소 운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승래 의원은 2017년 진잠파출소 이전 신축과 복용파출소(상대파출소) 신설을 위해 예산 확보에 힘써 감사패를 받았다.

2023년 10월 30일 유성구의회가 진잠파출소 폐지논의 중단 촉구 하고 있다. 
2023년 10월 30일 유성구의회가 진잠파출소 폐지논의 중단 촉구 하고 있다. 

한편, 유성구의회는 지난해 10월 진잠파출소 존폐에 대한 논란이 일자 “최근 묻지마 범죄 등 강력범죄 예방을 위해 경찰 조직을 개편하는 것은 이해되지만 지역 현장치안의 근간인 파출소와 지구대를 축소하는 것은 해당 지역 주민들의 치안공백에 따른 불안감을 높이게 될 것”이라며 진잠파출소 폐지논의 중단을 촉구한바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