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전면 개편 기념 행사 개최…사회적 약자 관람 편의 위해 무장애 요소 도입

태안 양잠리 취두.
태안 양잠리 취두.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문화재청 국립 해양 문화재 연구소가 이달 26일 개편 기념 행사를 시작으로 최근 5년동안의 수중 발굴 성과를 반영해 전면 개편한 태안 해양 유물 전시관 제1 상설 전시실을 일반에 다시 공개한다.

새롭게 개편한 제1 상설 전시실은 네 개 공간으로 구성했다.

우선 첫 번째 공간에서는 1976년 신안선 발굴부터 2023년 해남선 발굴까지 국립 해양 문화재 연구소에서 수행한 수중 발굴의 역사와 성과를 연표와 지도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두 번째 공간은 서해의 수많은 해난 사고 원인을 험난한 자연 환경과 역사 기록 속에서 찾아볼 수 있도록 다양한 유물과 영상으로 구현했다.

세 번째 공간에서는 서해 중부 해역 수중 발굴의 최대 성과인 태안선과 마도 1, 2, 3, 4호선의 수중 발굴 결과를 인포그래픽 영상으로 구현했고, 실제 수중 발굴 장비 등으로 재현한 발굴 현장도 만나볼 수 있다.

네 번째 공간은 전시관에서 엄선한 유물을 6개월마다 교체 전시하는 '오늘의 해양 문화 유산' 공간으로 첫 유물로는 태안 양잠리 조간대에서 발굴한 조선 전기 왕실 마루 장식 기와인 '태안 양잠리 취두'를 전시한다.

특히 태안 해양 유물 전시관은 장애인 등 사회적 약자의 관람 편의를 위해 이번 개편에 무장애 요소를 적극 도입했다.

각종 영상 자료에는 자막의 색깔과 모양 등에 강한 대비를 줘 가독성을 높인 고대비 자막을 삽입하고, 전시실 곳곳에 공간 전환을 알리는 점형 블록, 동선 유도 조명 등을 설치했다.

전시실 내부의 유물 설명 패널을 휴대폰으로 손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QR 코드를 추가해 관람 편의를 높였다.

이를 위해 전시 기획 단계부터 태안군의 장애인 단체와 협조했고, 향후 장애인 평가단을 운영해 개편 전시실의 의견을 수렴하는 등 사회적 약자를 배려하는 전시 공간으로 거듭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