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국방 반도체 발전 토론회…두 기관 지속적 협력 차원서 마련

18일 이장우 대전시장이 국방 반도체 발전 토론회에 참석해 "대전시와 방위 사업청은 국방 반도체 정책 방향과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국방 과학 기술 강군 육성에 기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18일 이장우 대전시장이 국방 반도체 발전 토론회에 참석해 "대전시와 방위 사업청은 국방 반도체 정책 방향과 협력 방안을 모색하고, 국방 과학 기술 강군 육성에 기여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대전시와 방위 사업청이 18일 대전시청 세미나실에서 국방 반도체 발전 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방사청 대전 시대 개막 이후 시와 방사청이 올 8월 공동 개최한 국방 인공 지능(AI)과 반도체 발전 포럼에 이어 두 번째로 개최하는 행사로 두 기관의 지속적인 협력 차원에서 마련했다.

토론회는 국방 분야 반도체 조사·분석과 발전 방안 연구 발표, 시 국방 반도체 산업 생태계 구축, 국방 반도체 발전을 위한 정부 지원 방향 토론으로 진행했다.

첫 번째 세션은 정책 연구 용역을 수행한 한국 국방 기술 학회 어윤성 교수의 연구 결과 발표로 시작했다.

어 교수는 "우리 무기 체계에 사용하는 반도체의 약 99%를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다"며 "다품종 소량 생산 체계에 따른 수익성 부족으로 민간 기업이 자발적으로 진입하기 어려운 국방 반도체 산업 육성을 위해 미국과 같이 국가 안보 차원에서 적극적인 지원·투자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 시 한선희 전략사업추진실장은 연구 개발(R&D), 설계, 양산 지원 등 국방 반도체 생태계 조성 방안을 제시하며, 국방 산업과 반도체 산업의 인프라, 기술, 사람이 모여있는 대전이 국방 반도체 육성의 최적지라고 말했다.

이후 전문가 토론회에서 국방 과학 연구소 레이다 전자전 김찬홍 센터장과 한국 전자 통신 연구원 강성원 부원장이 국방 반도체의 안정적인 국내 공급망 확충을 위해 정부 지원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시에 따르면 민선 8기 들어 시는 국방 산업과 반도체 산업을 핵심 전략 산업으로 지정했고, 국방 반도체 중요성을 인식해 ETRI, 나노 종합 기술원, KAIST 등 지역 혁신 기관과 국방 반도체 생태계 조성을 위해 노력해 왔다.

방사청 이전, 방산 혁신 클러스터, 방산 기업 증설 투자 협약, 나노·반도체 국가 산업 단지 후보지 선정, 반도체 인재 양성 국책 사업 유치 등 주요 성과를 이뤄내며 두 분야를 융합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또 방사청 이전 후에는 국가 안보, 무기 체계 첨단화에 따른 대응 방안 마련을 위해 지속해서 협력해 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