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유성구 특수영상콘텐츠특구 지정 용역 최종보고회 장면
서구 유성구 특수영상콘텐츠특구 지정 용역 최종보고회 장면

[시티저널=안희대 기자] 대전 서구(구청장 서철모)와 유성구(구청장 정용래)가 13일 서구청 장태산실에서 서철모 서구청장, 정용래 유성구청장, 노기수 대전광역시 문화관광국장, 특구 자문위원 등 2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특수영상콘텐츠특구계획 수립 용역 최종보고회를 열고 특구 계획 실행 가능성과 성공적 특구 조성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서구와 유성구는 지난 7월부터 대전 갑천 일원 특수영상콘텐츠 분야 강점을 살린 지역특화 발전 전략을 마련해 지역 내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 기반을 구축하기 위한 지역 특구 지정 연구용역을 추진해 왔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연구용역을 맡은 대전세종연구원에서 ▲특수영상 산학연 연계 지원 ▲특수영상산업 인프라 구축 ▲특수영상 전문인력 양성 ▲특수영상도시 브랜드 강화 등 4개 전략에 대해 중간 보고회에서 도출한 의견과 건의 사항을 보완한 특구 계획안을 발표했다.

특히, 융복합 특수영상 콘텐츠 클러스터 조성, 청년 영상콘텐츠타워 건립 등 15개 특화사업에 5년간 2,182억 원(기투자 205억 원 포함)을 투자하고, 특허법 등 6개 규제 특례를 적용하는 등 특수영상콘텐츠 산업 분야 자족성 강화와 육성을 위한 구체적인 복안이 제시됐다.

서철모 서구청장은 “중소벤처기업부 의견을 속도감 있게 반영하는 등 특구 계획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한 정교한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라며 “특수영상콘텐츠특구가 지역경제 자양분이 될 수 있도록 특구 성공 가능성 제고에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정용래 유성구청장은 ”지역 특구는 특수영상콘텐츠 분야를 중심으로 지역 내 기업 유치는 물론 창업 생태계 확장과 육성에도 도움이 될 수 있는 만큼 지정될 수 있도록 최선의 협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서구와 유성구는 이날 보고회에서 나온 의견과 중소벤처기업부 컨설팅 결과를 반영해 특구 계획안을 확정한 후 연내 홈페이지를 통해 공고할 계획이다. 아울러 주민공청회와 의회 의견 청취를 거쳐 내년도 2월 특구 지정을 신청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