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내년 5월 26일 전통 나래관서…고 신석봉 법사 무구 소개 특별한 섹션도 준비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대전 문화 재단이 이달 14일부터 내년 5월 26일까지 대전 전통 나래관에서 2023 대전 전통 나래관 기획전 '우리 동네에 신(神)이 산다'를 개최한다.

우리 동네에 신이 산다는 대전시 무형 문화재로 지정된 대전의 전통 의례·의식 종목인 마을제와 앉은굿을 소재로 과거 마을 공동체 내에서 민간 신앙의 기능과 의미를 조명해 보는 기획 전시다.
잔시는 모두 3부로 나눠 진행한다.

1부 '神_마을을 지키다'에서는 과거 민간 신앙에서 숭배했던 신을 알아보는 섹션으로 마을을 지키는 동신(洞神)과 집안을 지키던 가신(家神)의 모습을 전통 마을 모습이 담긴 영상과 이미지로 표현했다.

2부는 '人_신과 함께하다'로 가정과 마을의 평안을 기원하며, 마을제를 지내는 우리 조상의 이야기가 담겨있다.

대전시 무형 문화재로 지정돼 현재까지 그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무수동 산신제, 유천동 산신제, 장동 산디 마을 탑제를 소개하고, 마을 공동체의 화합의 장이었던 마을 신앙의 의미를 되새겨 본다.

마지막 3부에서는 '巫_신을 부르다'라는 주제로 대전 무형 문화재 앉은굿 종목의 예술성에 초점을 맞춘 작품을 전시한다.

앉은굿 법사의 독경(讀經)과 현대 음악이 어우러진 영상 작품과 함께 앉은굿이 치러질 때 경청(經廳)을 장식했던 설경(說經)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이번 전시에서는 대전시 무형 문화재 앉은굿 명예 보유자인 故 신석봉 법사의 무구(巫具)를 유가족에게 기증 받아 소개하는 특별한 섹션을 마련했다.

자세한 사항은 대전 전통 나래관(042-636-8063)에 문의하면 안내 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