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가명 정보 활용 지원 센터 문 열어…기업 경쟁력·새 성장 동력 확보 기대

28일 대전시 이석봉 경제과학 부시장이 가명 정보 활용 지원 센터 개소식에서 인사말로 "데이터에 기반한 중소 기업 혁신 성장을 위해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28일 대전시 이석봉 경제과학 부시장이 가명 정보 활용 지원 센터 개소식에서 인사말로 "데이터에 기반한 중소 기업 혁신 성장을 위해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대전시가 지방 자치 단체 최초 데이터 융합 클러스터 조성을 마무리했다.

28일 시는 충남대학교 정보화 본부에서 개인 정보를 포함한 공공·민간의 데이터를 가명 처리·결합해 연구·비즈니스로 창출할 수 있는 가명 정보 활용 지원 센터의 문을 열었다.

가명 정보 활용 지원 센터는 공공·민간이 보유한 개인 정보 가명 처리와 데이터 결합 때 필요한 기초 자료를 분석·검증할 수 있는 인프라와 시설을 갖추고, 안전한 환경 제공과 운영 지원이 가능한 공간으로 조성했다.

2020년 12월 데이터 3법 개정으로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 개인 정보를 가명 처리해 활용할 수 있는 제도 기반을 마련했지만, 관련 인프라 등 부족으로 지역 기업과 연구 기관은 가명 정보를 처리해서 활용할 기회가 부족한 실정이었다.

특히 대전에는 다수의 출연 기관, 교육 기관, 국공립 연구 기관, 기술 혁신 기업이 있어도 혁신 기술 사업화에 필요한 빅 데이터의 확보나 이종 데이터 융합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번에 문을 연 가명 정보 활용 지원 센터로 이 같은 어려움을 해결하고, 데이터의 합법적 활용과 융합 촉진, 데이터의 경제적 활용 가치를 높여 지역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할 수 있는 계기로 기대 받는다.

특히 지역 중소 기업과 스타트 업 등의 가명 정보 활용 전반을 지원함은 물론, 바이오 분야 가명 처리 전문 센터로 중요한 역할을 할 전망이다.

시에 따르면 앞선 올 5월 충남대 정보화 본부에 연구·의료 분야 미개방 데이터 활용을 지원할 제1호 중부권 지역 거점 데이터 안심 구역과 시가 자체적으로 운영하는 빅 데이터 오픈 랩에 이은 시 데이터 융합 클러스터 조성의 마지막 단계다.

이날 문은 연 가명 정보 활용 지원 센터의 가명 정보는 추가 정보의 사용 없이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게 조치한 정보로 개인 정보 가운데 일부를 삭제하거나 모호하게 표시해 누군지 알 수 없게 만든 것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