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연정 국악원서 '판소리 유파 대제전'…최고 소리꾼이 펼치는 판소리의 정수 소개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대전시립 연정 국악원(이하 국악원)과 (사)한국 판소리 보존회(이하 보존회)가 공동으로 판소리 유네스코 인류 무형 문화 유산 등재 20주년을 기념한 '판소리 유파 대제전'을 이달 17일 국악원 큰 마당에서 개최한다.

판소리 유파 대제전은 보존회가 1971년 시작해 올해로 52회째다. 매해 최고의 유파별 소리를 선정해 당대 최고 명창이 한자리에 모여 공연해 판소리 전승 보존에 큰 역할을 하고 있다.

공연은 고향임 예술단의 '천자 풀이'를 시작으로 국가 무형 문화재 제5호 적벽가 보유자 명창 송순섭의 웅장하고 박진감 넘치는 적벽가 가운데 '새타령', 국가 무형 문화재 심청가 보유자 명창 김영자의 '심봉사 눈뜨는 대목', 전북 무형 문화재 보유자 유영애 명창의 '흥보 셋째박 타는 대목'을 선보인다.

공연 중간에는 축하 공연으로 국가 무형 문화재 진주 검무 이수자면서 한국 춤 문화 예술 진흥회장인 무용가 홍명원의 '아리랑 살풀이 춤'이 펼쳐진다.

이어 국가 무형 문화재 심청가 보유자 명창 정회석의 심청가 가운데 '범파중류', 문화 분야 최고 영예인 옥관 문화 훈장을 수상한 국가 무형 문화재 흥보가 보유자 명창 정순임의 흥보가 가운데 '홍보 매 맞는 대목', 대전시 무형 문화재 제22호 판소리 춘향가 보유자 명창 고향임의 '어사 장모 상봉 대목', 국가 무형 문화재 수궁가 보유자 명창 김수연의 '별주부 산신제 지내는 대목', 국가 무형 문화재 흥보가 보유자 명창 이난초의 흥보가 가운데 '가난타령'으로 대한민국 최고 소리꾼이 펼치는 판소리의 정수를 만날 수 있다.

끝으로 출연진 전원과 보존회 회원들의 남도 민요 육자배기, 삼산은반락, 개로리 타령, 서울 삼각산 공연으로 대미를 장식한다.

목원대학교 최혜진 교수겸 판소리 학회 회장의 사회로 판소리를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울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국악원(042-270-8500)에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