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혁신센터, 대전지역 스타트업 해외시장 진출 지원 가속_사진
대전혁신센터, 대전지역 스타트업 해외시장 진출 지원 가속_사진

대전창조경제혁신센터(센터장 박대희, 이하 대전혁신센터)는 지난 3일 본원(대전 유성구 소재)에서 대만플라스틱공업기술발전센터와 양국의 글로벌 창업 생태계 발전 기여와 양 기관의 상호 이해 증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식에는 대만 중소기업청(Small and Medium Enterprises Administration) 및 PIDC 등 대만의 6개 스타트업 지원 기관 관계자가 참여, 센터 ESG 관련 보육기업 △(주)에코인에너지(대표 이인) △(주)아크론에코(대표 배덕관) 소개 및 네트워킹 시간을 가졌다.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교류 확대를 위한 공식행사(전시회, 간담회 등) 공동 기획 및 참여 △비즈니스 기회 확대를 위한 정보 제공 △벤치마킹을 위한 산업시찰 연계 지원 △보육·지원기업 및 회원사의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공동 사업 기획 및 추진 △스타트업의 상대 국가 시장 진출 공동 지원 등을 약속했다.

폐플라스틱을 활용해 정제유를 생산하는 ㈜에코인에너지 이인 대표는 “폐플라스틱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다양한 기관과 네트워킹을 진행해 직접적인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현재 국내의 재활용 시장이 좋지 않아 해외시장에 문을 두드리고 있으며 이러한 점에서 PIDC와 협력을 맺으면 좋을 것”이라고 밝혔다.

초음파 열분해 기술 기반 산업용 오일을 생산하는 ㈜아크론에코 배덕관 대표는 “현재 발생되는 플라스틱의 79%가 재활용의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현재 ㈜아크론에코는 베트남 다낭에 진출했으며, 향후 글로벌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전달했다.

이날 협약식에 참여한 대만 중소기업청 롱폰 시에(SHEIH LONG-FON) 사무총장은 “지난 4년간 이스라엘 기업과의 성공적인 협력 사례가 있으며, 한국의 기업과도 성공적인 협력의 기회를 만들고 싶다”며 “이번에 참여한 ㈜에코인에너지, ㈜아크론에코를 포함한 한국의 기업들이 대만에 진출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전했다.

PIDC 웨이우(Wei Wu) 이사장은 “스타트업을 지원하는 대전혁신센터와 PIDC의 업무는 유사하다”며 “이번 MOU는 시작에 불과하며, 앞으로 활발한 연구 및 교류가 이뤄져 더 빛을 발할 수 있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PIDC는 1993년에 플라스틱 산업을 위해 정부에서 설립되었으며 △기술 R&D △제품 검증 △지속 가능경영 △상담 △인재 양성 등 다양한 서비스와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박대희 대전혁신센터장은 이번 협약식에서 “대전에는 친환경 기업을 포함한 전략사업인 반도체, 바이오, 우주항공, 방산 등 과학 소재 기업이 많이 있다”며 “이번 기회를 통해 대전의 전략사업을 포함한 ESG 기업들이 대만 시장에 진출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라고 적극 어필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