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폐핸드타월 재활용 활성화 협약식 장면
서구 폐핸드타월 재활용 활성화 협약식 장면

대전 서구(구청장 서철모)는 한국환경공단충청권본부, 유한킴벌리와 ‘폐핸드타월 수거·재활용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폐핸드타월 재활용 활성화 사업을 추진한다고 18일 밝혔다.

이번 협약으로 서구에서는 1회 사용 후 버려지는 핸드타월을 별도 분리배출 보관하고 유한킴벌리가 수거해 재활용될 수 있도록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화장실에 비치돼 손에 물기만 닦은 깨끗한 핸드타월은 재활용이 가능해 자원절약 효과와 소각 과정에서 발생하는 탄소 감축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서구는 핸드타월 재활용 활성화를 위한 행정적 지원과 대시민 홍보 활동을 추진하고, 한국환경공단충청권본부와 유한킴벌리에서는 핸드타월 별도 수거 방법과 자원순환 체계를 구축하고 기후환경정책에 적극 동참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으로 서구청에서 사용되는 연간 5,540kg의 핸드타월을 재활용하면 연간 온실가스 4,750kg CO2를 감축하며, 이는 중부지방 30년생 소나무 719그루의 연간 탄소흡수량에 해당한다.

서철모 청장은 “재활용 활성화와 자원 선순환 체계 구축을 위해 핸드타월 외에도 다양한 자원의 재활용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서구에서는 투명페트병 무인 AI 기기를 23개 동 총 56대를 설치해 1개당 10포인트씩 지급해 유가 보상하고 있으며, 종이팩과 폐건전지를 화장지와 새 건전지로 교환해주는 사업도 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