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정문
충남대 정문

충남대학교가 ‘대학 창의적 자산 실용화 지원 사업(BRIDGE 3.0)’에 선정돼 지역 특화 산업 육성을 위한 유망 기술 사업화에 나선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6월 29일, ‘대학 창의적 자산 실용화 지원(BRIDGE 3.0)사업’ 선정 결과를 발표한 가운데 충남대 등 24개 대학을 선정했다.

교육부의 ‘BRIDGE 3.0 사업’은 대학·지자체·기업 간 협력을 바탕으로 대학이 보유한 우수한 연구성과를 발굴하고, 시작품 검증 등 상용화 개발 지원함으로써 기술이전 및 기술사업화 촉진하기 위한 재정지원사업이다.

충남대는 이번 BRIDGE 3.0 사업에서 ‘지역거점형’ 대학으로 선정돼 향후 3년간 매년 약 7.7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는다.

충남대는 이번 선정 평가에서 ‘대전광역시 핵심 및 특성화 연계성 고려 강점 분야(바이오헬스, 국방, 우주항공, 나노·반도체) 도출’이라는 추진전략은 물론, 세부 실행 계획 또한 우수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충남대는 ▲기업의 다양한 니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기술가치센터’ 설립 ▲산학협력력단장 직속 TLO 조직 직원의 CBO 임명을 통한 조직 운영 강화 ▲국고 대비 100% 이상의 대학-지자체 자금 매칭을 통한 안정적인 사업 운영 환경 구축 등 산학협력 활성화 기반 마련을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충남대는 이번 BRIDGE 3.0사업 선정에 따라 ‘국립대학 ONE-TOP을 향한 과감한 대도약’이라는 캐치프레이즈와 ‘지역발전 선도와 지역 내 타 대학의 동반 성장을 견인하는 대전형 글로컬 기술실용화 허브’라는 비전을 통해 대학과 지역, 국가 미래경쟁력 향상의 바탕이 될 수 있는 미래혁신 가치를 창출하는 산학협력 Open Campus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김용주 산학협력단장은 “이번 사업에서 산·학·연·관의 초월적 협력을 통해 지역 산업계의 경쟁력을 높이고,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예정”이라며, “충남대가 지역 협력 네트워크의 허브로써 대전·세종·충청 지역의 동반 성장을 견인하고, 국가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