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11월 매주 주말 릴레이 개방…의미·성과 등 과학 해설 프로그램 운영도

대덕 연구 개발 특구 50주년을 맞아 한국 표준 과학 연구원, 한국 화학 연구원, 한국 생명 공학 연구원, 한국 기계 연구원이 대전시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주말에 시민에게 개방하기로 했다.
대덕 연구 개발 특구 50주년을 맞아 한국 표준 과학 연구원, 한국 화학 연구원, 한국 생명 공학 연구원, 한국 기계 연구원이 대전시와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주말에 시민에게 개방하기로 했다.

대덕 연구 개발 특구(대덕 특구) 50주년을 맞아 대덕 특구 내 정부 출연 연구 기관(출연연)을 시민에게 개방한다.

21일 대전시는 한국 표준 과학 연구원(표준연), 한국 화학 연구원(화학연), 한국 생명 공학 연구원(생명연), 한국 기계 연구원(기계연)과 대덕 특구 50주년 기념 출연연 주말 개방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4개 출연연은 다음 달부터 릴레이로 연구원을 개방하기로 했다.

이에 따라 다음 달 8일 표준연 , 올 5·9월 화학연, 6·10월 생명연, 7·11월 기계연이 매주 주말 시민에게 연구원을 개방한다.

4개 출연연은 시민이 출연연 캠퍼스 탐방으로 과학과 가까워질 수 있도록 기관별로 가능한 범위 내에서 연구동을 제외한 실외·홍보관 등을 개방할 계획이다.

시는 이용자와 출연연 종사자가 불편함을 겪지 않도록 출연연에서 우려하는 보안, 안전 사고, 쓰레기 등 문제 발생에 대비해 운영 인력을 지원하기로 했다.

또 특정 시간대에는 대덕 특구 50주년의 의미와 기관별 주요 성과, 공간의 의미 등 과학 해설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다음 달 첫 번째 순서로 개방에 나서는 표준연에서는 잔디 광장과 연못가에서 완연한 봄기운을 느낄 수 있고, 과학 해설사의 해설로 전시 체험관, 뉴턴의 사과 나무 등을 둘러볼 수 있다.

출연연별 탐방은 사전 신청 인원에 한해 이뤄지며, 예약은 대전 사이언스 투어 홈페이지에서 해야 한다.

시에 따르면 대덕 특구는 지난 50년동안 수많은 연구 개발 성과를 배출하며, 대한민국의 과학 기술 강국 도약을 선도해 왔다.

그러나 지역 사회와 소통·교류가 부족해 대전의 외딴섬으로 인식되기도 하는 등 아쉬움이 많았다.

올 1월 9일부터 20일까지 실시한 대덕 연구 단지 50주년 의미와 미래 비전 설문 조사에서는 출연연의 주말 개방에 응답자의 98%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기도 했다.

시는 출연연 주말 개방으로 대덕 특구 50주년인 올해를 시민과 대덕 특구가 물리적·심리적 담장을 허무는 상징적 원년을 만든다는 구상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