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27일 대전 창작 센터서 전시…영화 시인의방 국내 최초 공개

대전시립 미술관이 이달 11일부터 27일까지 대전 창작 센터에서 역사 인물 디지털 문화 유산 콘텐츠 '나는-윤동주·윤봉길을 말하다'를 개최한다.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시립 미술관과 한국 문화재 재단이 주관하는 이번 전시는 독립 운동가 윤봉길(1908~1932)과 한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시인 윤동주(1917~1945)의 삶을 디지털 기술로 새롭게 재현한다.

우선 디지털 기술로 윤봉길 의사를 만나는 인터랙티브 전시를 펼친다.

상하이 의거 90주년 순국 90주기를 맞은 윤봉길 의사가 디지털 기술로 다시 태어나 관객 앞에 선다.

윤봉길 의사의 한인 애국단 선서식 사진을 바탕으로 증강 현실(AR), 딥페이크, 리얼스크린 등의 기술로 구현한다. 관객의 움직임에 따라 스크린 속 윤봉길 의사가 웃음을 짓는 등 관객 참여형 콘텐츠가 흥미롭다.

또 2022 베니스 영화제 초청작 '시인의 방'을 국내 최초 공개한다.

제79회 베니스영화제 이머시브 경쟁 부문 공식 초청작 시인의 방은 윤동주 시인을 주제로 한 가상 현실(VR) 영화다. 영화 '기생충'의 아트 필름 '기생충 VR'을 감독한 구범석 감독과 평창 동계 올림픽 개회식 총 연출을 맡았던 양정웅 연출가가 제작에 참여했다.

배우 이상윤이 윤동주 시인의 목소리 연기를 맡아 윤동주의 시 9편이 내레이션으로 펼쳐지며 꿈과 현실을 넘나든다.

국가 등록 문화재인 윤동주의 친필 원고, 윤동주 유고 보존 정병욱 가옥 등 영화 곳곳에서 디지털화된 문화재를 찾아보는 재미를 더했다.

자세한 사항은 한국 문화재 재단 홈페이지에서 확인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