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대전시 교육청·의회에 서명 전달…교육청 초등 돌봄 교실 운영 개선 방안 마련 촉구

29일 대전 교사 노조가 학교 돌봄 행 정업무에 교사들을 배제하는 방안을 촉구하며, 벌인 서명운동에 참여한 약 2200명의 교사 동의서를 대전시의회 구본환 교육위원장에게 전달했다.
29일 대전 교사 노조가 학교 돌봄 행 정업무에 교사들을 배제하는 방안을 촉구하며, 벌인 서명운동에 참여한 약 2200명의 교사 동의서를 대전시의회 구본환 교육위원장에게 전달했다.

대전 교사 노조가 돌봄 행정 업무에서 모든 교사들을 배제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단체 서명을 대전시 교육청과 대전시의회에 전달했다.

내년 6·1 지방 선거 대전 교육감 선거를 앞둔 상황에서 1300명 가량이 가입한 대전 지역 최대 교원 노조의 단체 행동으로 파장이 클 전망이다.

29일 대전 교사 노조는 대전 교육청과 시 의회를 방문해 이달 8일부터 18일까지 지역 전체 교사를 대상으로 진행한 학교 돌봄 행정 업무에서 교사들을 배제하는 서명 운동 결과를 전달하고, 대전 교육청의 확실한 이행을 촉구했다.

서명에는 2200명이 넘는 교원들이 서명했다.

대전 교사 노조가 집단 서명 운동을 벌인 이유는 올 8월 4일 교육부가 발표한 초등 돌봄 교실의 질 개선과 돌봄 업무 체계화를 위한 초등 돌봄 교실 운영 개선 방안에 따른 조치다.

개선 방안은 현행 교사 중심의 돌봄 행정 체계 운영에서 돌봄 전담사 중심의 행정 지원 체계 구축을 담았다.

이에 대전 교사 노조는 교육부의 개선 방안이 교사 중심 돌봄 행정 업무 체계의 부당함, 이에 따른 교사의 고충, 비정상적인 교육 활동 유발 등의 부작용을 해소하는 대책이라며 대전 교육청의 후속 조치를 요구한 상황이다.

돌봄 행정 업무에서 교사가 벗어나는 것은 오랜 염원으로 교육부가 돌봄 행정 업무를 돌봄 전담사가 맡도록 개선 방안을 마련한 만큼, 교육청도 상응하는 방안을 조속히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대전 교사 노조 이윤경 위원장은 "현재 대전 교육청은 학교 업무 분장이 학교장의 재량이라는 이유로 학교에 공을 떠넘기는 실정이다. 그 결과 지역별·학교별 돌봄 행정 업무 담당자는 천차만별이고, 분쟁과 고통을 결국 교사들이 떠안고 있다"며 "돌봄 행정 업무에 교사 배제 방안 마련을 다시 한번 촉구하며, 대전 교육청이 학교 업무는 교장 재량이라는 맹점 투성인 주장을 거두고, 단시간에 많은 동의를 얻은 이번 서명 운동의 의미를 무겁게 수용하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