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시정 브리핑서…건강한 공동체 사업에 가장 많은 예산 투입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형 공공 일자리 창출은 창대한 계획에 비해 졸속이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23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형 공공 일자리 창출 시정 브리핑에서 "대전시가 주도해 2023년까지 새로운 공공 일자리 사업 2만 개를 창출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허 시장은 "대전형 공공 일자리 사업은 단기, 취업 취약 계층 위주의 단순 일자리 제공에서 벗어나, 시민이 최소한의 경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고용 기간과 임금 수준이 일정 기준에 따라 보장되는 일자리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기존 공공 일자리 사업과는 차별화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대전형 공공 일자리 사업은 고용 기간 6개월, 210만원 가량의 임금 수준을 보장한다.

대전형 공공 일자리 사업은 3개 사업으로 진행 예정이다.

시에 따르면 우선 미래 사회 선제적 준비를 위한 데이터의 디지털화 사업인 디지털 대전은 10개 사업으로 2023년까지 모두 9억원을 투입해 1160개의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했다.

또 촘촘한 돌봄 체계 사업은 11개 사업으로 2023년까지 모두 105억원을 투입, 1854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

특히 코로나 19를 극복하고, 시민 생활 밀착형 대전 공동체 형성을 위한 건강한 대전 공동체 사업이 있다.

이 사업은 16개 사업으로 2023년까지 모두 227억원을 투입해 2110개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방침이다. 앞선 2개 사업에 비해 가장 많은 사업비를 투입해 일자리 창출 갯수를 늘렸다는 특징을 보인다.

문제는 여기서 시작한다. 시가 주요 사업으로 도심 속 푸른 물길 지킴이, 사계절 아름다운 꽃도시 조성 등을 제시했기 때문이다.

맑은 물, 푸른 숲 조성으로 모두가 살고 싶은 대전을 만들기 위해 공동체를 끌어 들이고 여기에 사업비를 투입한다는 의미다.

다른 말로 꽃 단지를 만들고, 맑은 물을 긷기 위해 행정 기관이 나선다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