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대전시청 항의 방문…집단 민원 상대 않는 행태 변하지 않아

▲ 20일 대전 지역 유흥 주점 업주들이 대전시청 앞에서 기자 회견을 마치고, 허태정 대전시장 면담을 요구하면서 시청 로비에서 청경들과 대치하고 있다. 한 업주는 "시민을 만나지 않는 시장은 시장이 아니다"라고 따졌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코로나 19 시대 대표 영업 금지 업종인 단란 주점과 룸 살롱 등 유흥 주점 업주들이 단단히 화가 났다.

20일 대전 지역 유흥 업주 업주들은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기자 회견에 이어 허태정 대전시장을 면담하기 위해 청사로 들어 오면서 이를 막아서는 청경들과 대치하는 소동이 빚어졌다.

이보다 몇 시간 앞서 서철모 행정 부시장이 코로나 19 발생 1년을 맞아 언론 브리핑에서 "올 3분기에 소상공인이 시청을 찾아와 하소연을 했다. 이들을 설득하고 양해를 구하는데 그들의 눈물이 너무 슬펐다"고 소회를 밝혔지만 직접 피해를 보고 있는 업주들의 마음을 달래지는 못했다.

지역 유흥 주점 업주들의 주장은 단순 명료하다. 허 시장과 만나겠다는 것이다.

한 업주는 "대전시장이면 시민이 불만을 얘기하러 왔을 때 들어줘야 하는게 일 아니냐? 멀쩡한 내 가게를 두고 내일부터 택배 나가야 한다. (대전에)10년을 살며 대전시장 얼굴이 궁금해졌다. 시장님이 없다면서 왜 우리보고 기다리라고 했냐?"고 울분을 터뜨렸다.

이 업주는 또 "우리는 일주일 전에 통보하고, 집회를 했다. 우리도 대한민국 사람이니까 17일까지는 정부가 하는 방침에 참았다"면서 "지금 300만원은 월세도 안 된다. 조금 있음 세금도 내야한다. 왜 우리만 자꾸 희생해야 하냐?.우리가 내는 세금이 40%다"라고 주장했다.

노래방과 달리 유흥 주점은 40% 중과세, 일정 규모 이상일 때 16배에 이르는 재산세와 취득세를 부과해 영업 금지 기간이 길어질 수록 피해가 눈 덩이처럼 불어나는 업종이다.

가장 큰 문제는 집단 민원을 상대하지 않는 허 시장의 행태에 있다는 지적도 있다.

2018년 허 시장 취임 후 예지 중·고등학교 집단 민원부터 문 걸어 잠그기를 시작했다. 

집단 민원인이 시장 집무실이 있는 시청 10층에 머물고 있어도 허 시장이 퇴근하는 일도 벌어졌고, 몸 싸움에 민원인이 병원에 실려가는 일도 있었다.

이와 함께 월평 공원 잘 만들기 주민 추진 위원회, 노은 농수산물 도매 시장 중도매인, 대전 지역 2개 홈플러스 매장 매각에 허 시장 면담 요청 불허 등 그 사례가 적지 않다.

특히 2018년 10월 확대 간부 회의에서 허 시장은 "민원인이 직접 시장실로 올라오는 행태가 벌어지고 있다. 실·국장이 집단 민원 의견을 충분히 수렴하고, 최종적으로 안 됐을 때 시장이 담당해야 한다"고 집단 민원인을 직접 만나지 않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심지어 유흥 주점 업주들이 시장 면담을 요구하고 있는 시간 허 시장은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김태년 원대 대표를 만나 중소벤처기업부 세종 이전에 따른 대체 기관 이전을 논의했다.

허 시장 자신의 민원을 위해 이 대표를 만나는 것은 시장의 역할로 시에서 공식 보도 자료로 선전하면서 시장을 만나 하소연을 하려는 민원인은 따돌리는 이중 행태와 다름 아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