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무대를 향한 한국오페라의 동시대적 전략’ 모색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충남대학교(총장 이진숙) 예술문화연구소가 ‘2020 CNU창작오페라중점사업단 제3차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충남대 오는 30일, 정심화국제문화회관 대덕홀에서 ‘세계무대를 향한 한국오페라의 동시대적 전략’이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원로 작곡가 이영조의 ‘한국의 오페라와 한국적 오페라’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한국 창작오페라의 세계 시장 진출을 위한 차별화 전략(성용원) ▲창작오페라 안착을 위한 극장의 역할(이용관) ▲대구국제오페라축제를 통해 바라본 창작오페라의 글로벌화 전략(최상무) ▲온라인 공연은 창작오페라의 브랜드화 기회 될까(장지영)라는 주제발표와 우혜언 강사, 김희선 교수, 이영신 단장, 배영주 사무국장 등 전문가들의 지정 토론이 깊이 있게 진행된다.

이번 학술대회는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예술문화연구소 유튜브 채널(http://bit.ly/CNU예술문화연구소)을 통해 생중계된다. 관심 있는 사람 누구나 온라인으로 참여가능하다. 발표 자료집은 예술문화연구소 홈페이지(https://homepage.cnu.ac.kr/artculture/index.do)에 게시될 예정이다.

한편, 2018년 대학중점연구소지원사업 예술체육 분야에 선정된 예술문화연구소는 ‘한국창작오페라의 글로벌화를 위한 이론적·실제적 방안’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학술대회를 통해 한국오페라의 생산적인 교류와 토론의 장을 마련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