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개혁 불쏘시개 역할 여기까지" 입장 발표... 문재인 대통령 책임론 고개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장관직을 전격 사임했다. 취임 35일 만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조 장관 문제로 인한 국론분열에 대해 사과했다.

조 장관은 이날 특수부 축소·폐지를 골자로 한 검찰개혁 방안 발표 3시간 뒤, ‘검찰개혁을 위한 불쏘시개 역할은 여기까지입니다’라는 입장문을 발표했다.

입장문에서 조 장관은 “오늘 법무부 장관직을 내려 놓는다”며 “더는 제 가족 일로 대통령과 정부에 부담을 드려선 안 된다고 판단했다”고 밝혔다.

가족이 검찰 수사를 받고, 자신을 둘러싼 문제로 국론이 분열되는 것에 대한 부담을 표현한 것이다.

이어 조 장관은 “검찰개혁을 위해 문재인 정부 첫 민정수석으로서, 법무장관으로서 지난 2년 반 전력질주 해왔고,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했다”고 소회했다.

그러면서 “생각지도 못한 일이 벌어졌다”고 가족 수사에 대한 심경을 피력한 뒤, “이유 불문하고 국민들께 너무도 죄송스러웠고, 특히 상처받은 젊은이들에게 정말 미안하다”고 사과했다.

조 장관은 “온 가족이 만신창이가 되어 개인적으로 매우 힘들고 무척 고통스러웠지만, 검찰개혁을 응원하는 수많은 시민들의 뜻과 마음 때문에 버틸 수 있었다”고도 했다.

그는 “저의 쓰임은 다 했고, 이제 한 명의 시민으로 돌아간다”며 “검찰개혁의 목표를 잊지 않고 시민들의 마음과 함께 하겠다”라고 했다.

이 같은 조 장관 사임에 대해 문 대통령은 국론분열에 대한 유감을 전하며 수용의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에서 “결과적으로 국민들 사이에 많은 갈등을 야기한 점에 대해 매우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며 조국 장관을 둘러싼 찬반 갈등에 대해 유감을 표한 뒤, “그러나 결코 헛된 꿈으로 끝나지는 않았다”라고 검찰개혁 의지를 내비쳤다.

한편 공정사회를위한국민모임은 조 장관 사의 표명 직후 입장발표를 통해 “조국 사태에서 표출된 국민들의 분노는 ‘더 이상 불공정한 사회는 안 된다’는 절규이자 반칙과 특권으로 정직한 노력을 유린한 ‘불공정과 불의’에 대한 항거였다”고 규정했다.

이어 “조국 사태의 가장 큰 책임은 문 대통령에 있다”면서 “임명을 강행하면서 국론이 분열하고 불공정한 사회에 분노한 청년들에게 큰 상처를 준 것에 책임지고 대국민 사과를 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는 바”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