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혁신도시 지정시 정부 기관 이전 부담 덜고, 지역인재 채용 기회 확대 효과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 대덕연구개발특구에 있는 정부출연연구원을 공공기관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대전이 혁신도시로 지정됐을 때 정부입장에선 공공기관 이전의 부담을 덜고, 지역인재 채용의 기회를 확대하는 등 한번에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이 이유다.

자유한국당 이은권 의원은 16일 대전시의회 기자실을 찾아, 이 같은 내용이 담긴 혁신도시 지정 아이디어를 내놨다.

이 의원은 “대부분 혁신도시를 지정해야 공공기관 이전과 지역인재 의무 채용 30% 혜택을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혁신도시는 공공기관 이전 지역을 중심으로 지정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 의원은 “대덕연구개발특구 내 정부출연연구소를 공공기관으로 인정하면, 대전은 자연스레 혁신도시 지정을 받을 수 있다”라고 밝혔다.

대전 대덕특구내 출연연이 공공기관으로 지정되면 정부 입장에서 내년도 지방 이전을 계획하고 있는 122개 공공기관의 지역별 안배에 대한 부담을 다소 덜 수 있다는 것이 이 의원의 설명이다.

특히 이 경우 대전의 입장에서 혁신도시 지정과 함께 지역출신 인재의 취업길이 대폭 확대될 수 있어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분석된다.

이 의원은 자신의 아이디어에 대해 “중앙정부도 공감을 표하고 있다”며 “대전 혁신도시 지정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라고 혁신도시 지정에 대한 장밋빛 전망도 제시했다.

이 의원은 혁신도시 지정 후 지역인재 채용과 관련해서, 수도권 대학에 진학한 인재 채용 부분에 대한 입장도 피력했다.

그는 “혁신도시 지정은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지역 대학의 인재를 채용하자는 취지”라며 “일각에서 수도권 대학으로 진학한 지역 인재도 의무 채용 범위에 포함시키자는 주장이 있는데, 이는 혁신도시 취지에 맞지 않는 것”이라고 했다.

지역 현안인 도시철도 2호선 트램 건설과 관련해서는, 서대전육교와 테미고개 구간이 반드시 지하화 돼야 한다는 기존의 입장을 재차 강조했다.

이 의원은 “트램은 경사 7-10까지 운행 가능한데, 테미고개는 14도로 등반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며 “반드시 지하로 건설돼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서대전육교 구간과 관련해서는 “지어진 지 50여년이 지났다. 그 밑으로 지하 2차선만 통행한다는 건 굉장히 위험한 발상”이라며 “대전시와 함께 기획재정부, KDI, 중앙정부 등을 다방면으로 접촉해 반드시 지하화를 이뤄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