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탁 등 원칙 없다 지적…내년 정기 인사 지금과 다를 것 우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집권 2년차를 맞는 허태정 대전시장의 민선 7기 난맥상이 인사로도 확인됐다는 공직 내부의 비판을 받고 있다.

기본적으로 인사의 원칙이 없다는 지적과 함께 내년 초 정기 인사 때도 그 기조가 지금과 같이 않을 것이라는 곱지 않은 시선이 쏠린다.

우선 서기관급 승진 인사에서 20% 범위 내에서 발탁 인사를 하겠다는 원칙에 승진 예정자 대부분이 가슴을 졸였다. 혹시라도 불의의 발탁 인사에 자신이 당할 수도 있다는 우려에 따라서다.

하지만 뚜껑을 열어 보니 연공서열 위주의 인사가 되다 보니 발탁 인사의 기준이 없다는 불만이 터져 나온다.

또 이번 인사에서 협의에 따른 배려가 없어 당황스럽다는 반응도 있다.

민선 7기 이전까지만 하더라도 국·과장급 인사 때 행정부시장 또는 자치행정국장이 당사자를 불러 상황을 설명하고 자리를 옮기는 것이 하나의 관례였다.

그러나 민선 7기 들어 자치행정국에서 인사계를 떼내 인사혁신담당관실로 개편하고, 자치분권국으로 그 기능을 한정하면서 이런 배려가 사라졌다는 것이다.

이에 따른 부작용은 내가 어디로 갈지 발표하는 사람만 알고 있다는데 있다. 황당하고 당황스러울 일이 벌어질 수 밖에 없는 인사 시스템에 헛웃음만 나온다는 자조 섞인 쓴소리가 나오는 이유다.

특히 아직 기구 정원 조례가 의회를 통과하지 못하고 있는대도 마치 확정된 것처럼 여기고 인사를 발표한 것은 의회 경시를 드러냈다는 평가다.

트램광역도시본부, 중앙협력본부, 가족돌봄과 등 기구를 신설하거나 그 명칭을 바꾸기 위한 기구 정원 조례가 지난 주 소관 상임 위원회를 통과한 것은 맞지만, 본 회의 통과를 낙관하고 인사를 발표한 것은 적절치 않다고 보기 때문이다.

가능성은 적어도 의회 본 회의에서 기구 정원 조례가 통과하지 못할 경우 모두 법외 조직으로 전락한다는 문제가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