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저녁 대전역서 반대집회가져

▲ 민주당을 비롯한 대전지역 야 4당과 ‘대전시국회의’측은 27일 저녁 7시 30분 대전역 광장일대에서 대전 시민들을 상대로 집권여당의 미디어법 강행처리를 비난하는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민주당을 비롯한 민주노동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대전지역 야 4당과 ‘대전시국회의’측은 27일 저녁 7시 30분 대전역 광장일대에서 대전 시민들을 상대로 집권여당의 미디어법 강행처리를 비난하는 ‘촛불문화제’를 열었다.

200여명의 시민들이 모인가운데 2시간여 동안 진행된 촛불문화제에서는 한나라당의 ‘미디어악법 불법날치기’ 원천무효를 주장했다.

시민단체가 주축인 된 ‘대전시국회의’측은 유인물을 만들어 대전역 광장을 지나가는 시민들에게 배포했으며, 정부와 집권여당의 잘못을 비판하는 영상물을 상영했다.

▲ 200여명의 시민들은 정부와 여당의 미디어법 통과를 비난하고 '원천무효'를 주장했다
박병석 민주당 정책위 의장(대전 서갑)은 이날의 촛불문화제를 가리켜 “눈물의 촛불이라 생각한다”고 운을 뗀 뒤 “의석수에서 한나라당이 57%를 차지하고 친박과 자유선진당의 의석을 합치면 2/3이상이 된다”면서 “직권상정을 주도하는 것은 빈 골대에 패널티킥을 차는 것과 같은 것이다”고 비난했다.

박 의장은 이어 “더구나 투표 종결 후 ‘부결’이 선언되어야 할 상황(의결정족수 미달)에서 투표불성립을 선언하고 재투표에 들어가는 것은 대한민국 역사상 한 번도 없었다”며 “미디어 악법 날치기 통과는 법률적으로 보아도 원천무효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금은 민주주의가 기로에 있다. 만약 헌법을 무시하고 국민의 70%, 언론인과 언론학자의 80%가 반대하는 법을 그대로 인정한다면 이 땅에 민주주의는 없다”고 국민들에게 호소했다.

대전의 시민단체 관계자는 “지금은 인터넷 등 각종 매체의 등장으로 여론 수렴의 통로가 넓어졌고, 국민의 의식수준이 많이 높아졌다”면서 “집권여당과 한나라당은 언론을 자신들의 입맛에 맞게 장악하려다가 오히려 역풍을 맞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알아야한다”고 경고했다.

대구에서 왔다는 한 시민은 이번 미디어법 날치기 통과에 대해 “직권상정이 필요 할 정도로 중요한 국민 안건인가”하고 반문을 하며 “한나라당의 행동은 국민들에게 전혀 공감받지 못하는 행동이였다”고 비판했다.

송촌동의 신모(50·남)씨 역시 “정말 국민이 필요하고 바라는 법들은 국회에서 계류 중인 것으로 안다”며 “여당이 민생을 위한 법들은 뒤로한 채, 언론장악에만 힘쓰는 것 같아 안타깝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대전시국대책위 측이 대전역 광장 집회를 마치고 은행동 ‘으느정이’까지 거리행진을 통한 집회를 추진하자 지역 경찰관들은 주위를 둘러싸고 가두행진에 대한 무력화를 시도했다.

▲ 경찰관들이‘으느정이 거리’집회현장을 에워싸고 집회해산을 종용하고 나섰다

결국 50여명만이 ‘으느정이’ 거리에서 모여 촛불문화제를 진행했지만 이마저도 경찰관들이 ‘으느정이’ 집회현장을 에워싸고 집회해산을 종용해 흐지부지됐다.

이런 경찰의 행동을 바라보는 시민들의 시선은 너무나 차가웠다.

은행동의 한 시민은 “이전 정부에 비해 경찰이 너무 무서워졌다”면서 “국민의 경찰인지 정부의 경찰인지 의심스럽다”고 비꼬았다.

선병렬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은 “으느정이 거리의 광장은 사람들이 만나서 소통하는 공간”이라면서 “길을 막고 원천봉쇄하는 경찰의 대응이 오히려 시민들에게 불안과 분노를 유발하고 있다”고 힐난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