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2017년 사업 정리…한글 적힌 묵서 도록서 첫 소개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국립 문화재 연구소가 국보 제101호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의 보존 처리 과정을 기록한 보고서와 역사적 의의를 사진과 함께 실은 도록을 발간했다.

보고서 원주 법천사지 지광국사탑 보존·복원Ⅱ는 2017년 사업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보존 처리, 조사 연구, 학술 연구 성과 등을 수록했다.

1957년 수리에 사용한 시멘트에 따른 손상 원인과 구조적인 문제점을 해석했고, 시멘트 제거 이후 모습도 확인할 수 있다.

또 3차원 입체 스캔과 3D 프린팅을 활용한 모형 제작 등 3D 콘텐츠로 구축한 자료도 담았다.

이와 함께 지광국사탑 보존·복원을 위해 연구소가 개발한 새로운 무기질 조성물도 소개하고 있다.

새롭게 개발한 무기질 조성물은 지광국사탑의 결실부를 더 효율적으로 복원하기 위해 기존 결합제의 단점을 보완, 유기질 성질을 혼합해 성능을 개선한 것으로 앞으로 특허 추진을 계획하고 있다.

도록 고려(高麗) 미(美)·상(想), 지광국사탑을 보다는 장엄한 조각과 문양을 통해 밝혀낸 지광국사탑에 담긴 종교적 의미와 상징 등을 수록했다.

도록 속에는 일제 강점기 고적 조사 이후 제대로 촬영하지 못했던 탑의 세부와 해체된 부재를 현대적인 시선으로 촬영한 사진도 소개하고 있다.

더불어 지난 해 6월 지광국사탑과 법상종을 주제로 개최했던 학술 심포지엄의 결과물인 논고 6편과 지광국사탑비 탁본, 판독·역주도 함께 담았다.

특히 도록에는 한글이 적힌 지광국사탑의 묵서를 처음으로 소개했다.

이번에 발간한 보고서와 도록은 연구소 홈페이지(www.nrich.go.kr)에 공개해 누구나 열람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