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중부 서해안 상륙…태풍 동반 200mm 이상 많은 비 내리는 곳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제19호 태풍 솔릭(SOULIK)이 이달 24일 새벽 수도권을 통과할 것으로 예상됐다.

22일 대전 지방 기상청은 태풍 솔릭이 점차 북서진해 이날 밤부터 23일 아침 사이 제주도 서쪽 해상을 지나 오후에는 서해 남부 해상까지 북상한 후 이날 늦은 밤쯤 중부 서해안에 상륙해 24일 새벽 수도권 지역을 통과하고, 오후에는 강원도 북부를 지나 동해상으로 진출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영향으로 이달 22일 오전 11시 현재 제주도와 남해 먼 바다를 중심으로 태풍 특보가 발효 중이며, 태풍이 우리나라 서해상으로 북상함에 따라 이달 22일 오후부터 밤사이 대부분의 남부 지방과 서해 남부 해상에도 태풍 특보와 이달 23일에는 전국이 태풍의 영향권에 들면서 태풍 특보로 확대되겠다.

태풍이 바닷물의 온도가 28℃ 안팎의 높은 구역을 지나면서 강한 세력을 유지한 채 서해상을 따라 북상하고, 우리나라가 태풍의 위험 반원에 들기 때문에 태풍의 경로와 가까운 해안과 산지를 중심으로는 초속 40m, 그 밖의 지역에서도 최대 순간 풍속 초소 20~30m 이상의 매우 강한 바람이 불어 옥외 시설물, 건물 유리창, 가로수 등 제반 시설물 붕괴와 같은 재난 피해에 각별한 유의를 필요로 한다.

특히 태풍에 동반한 많은 양의 수증기가 유입되고 지형적 영향까지 더해지는 전남 남해안, 지리산 부근, 제주도 산지를 중심으로 시간당 50mm 이상의 강한 비와 함께 총 누적 강수량 400mm가 넘는 매우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을 수도 있다.

그 밖의 지역에서도 20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