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정부 경제 실정 주장하며 대안세력 역할도 못해 예상 밖 참패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6·13 지방 선거가 모두 마무리됐다.

이번 선거는 대전 지역의 정치 지형도를 바꾸는 등 다양한 의미를 남겼다.

유권자 선택의 흐름 역시 다른 선거와 다른 양상을 보였다.

지방 선거가 남긴 파장과 이번 선거의 의미 등을 짚어봤다.

 

◆‘반성없는 보수’에 대한 경고

대전 지역 지방 선거가 ‘반성없는 보수’에 대한 국민의 회초리로 마무리 됐다.

지난 2014년 지방 선거에 이어 이번 선거까지 민주 진영의 승리로 끝나며 보수 진영은 바닥부터 다시 시작해야 하는 입장에 처하게 됐다.

지방 선거 과정에서 대전 지역 보수 부활이 가능성이 전혀 없었던 것은 아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실정에 분노한 민심이 여전했지만, 안희정 전 충남지사의 ‘미투’ 사건 등이 터지며 반전 가능성이 엿보이기도 했다.

하지만 보수는 기회를 잡지 못했다. 안 전 지사 미투 사건 등으로 여권에 실망한 민심을 끌어 당길 수 있는 능력을 보이지 못했다.

보수 정당이 선거 기간 내내 문제 삼았던 문재인 정부의 경제 실정 문제 역시, 이를 해결할 대안 세력이라는 인식을 심어주지 못하며 결국 선거 패배라는 쓴잔을 마시게 됐다.

 

◆대전 ‘민주 지지세’ 고착화되나

이번 선거에서 가장 눈길을 끄는 대목은 ‘보수 정당의 몰락’이다.

더불어민주당 대전시장 후보를 둘러싼 갖가지 논란이 불거져 나왔지만 ‘찻잔 속 태풍’에 그쳤다.

보수 정당 입장에선 ‘백약이 무효’와 같은 선거를 치른 셈이다.

이 같은 선거 결과는 반성없는 보수 정당의 반발 기류가 고착화 된 것으로 분석돼 적잖은 파장을 낳을 전망이다.

박근혜·최순실 국정 농단 후 치러진 대선에서 패배했음에도 불구하고 쇄신하는 모습을 보이지 않았고, 홍준표 대표가 각종 설화에 휩싸이며 ‘불난데 기름 부은 꼴’로 선거를 진행한 것.

이에 따라 민선 7기 출범 후 대전 지역 각급 지자체가 이뤄놓은 성과에 따라 대전 전역이 ‘제2의 호남’과 같은 양상의 표심을 보이게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특히 이번 선거를 통해 지역내 지지 기반을 잃은 보수 정당의 경우, 차기 총선과 대선에서 이를 극복해야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됐다.

보수 정당이 부활을 하고 싶어도 소위 ‘기댈 곳이 없어’ 재건이 어려운 상황에 처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중앙이슈에 쏠리는 표심 

‘지방선거에서 지역이 사라진’ 점 역시 이번 선거의 두드러진 특징이다.

보수 정당에서 ‘지방선거는 지역의 일꾼을 뽑는 선거’라는 구호를 내세웠지만, 큰 성과를 거두지 못한 것이 이를 대변한다.

이번 선거는 남북 화해 기류 속에 치러지며 보수 정당에 대한 국민 반감을 고착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는 분석이다.

실제 각종 언론에서도 지방 선거 후보자에 대한 검증보다는 남북 화해 기류 보도에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고, 이 같은 상황이 이번 선거에서 ‘보수 정당몰락’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대전의 경우 과거 선거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커터칼 테러 등 중앙 이슈에 민감한 모습을 보이는 등 중앙 이슈에 크게 흔들리는 양상을 보여왔다.

 

◆선거 과정 논란 여진 어쩌나 

선거가 모두 마무리 됐지만 여진은 여전히 남아있다는 분석이다.

선거 과정 일부 당선자를 둘러싼 각종 의혹과 논란이 완벽하게 해소되지 않은 상황에서 선거가 마무리 되며, 다시 논란이 불거질 가능성을 충분히 남긴 것.

실제 대전시장 당선자의 경우 선거 과정 발가락 훼손으로 인한 병역 면탈 의혹, 장애 등급 부정 의혹 등이 불거졌지만, 이에 대한 명확한 선긋기를 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 같은 상황은 향후 시정 운영 과정에서 불거질 가능성이 있는 각종 논란과 맞물리며, 대전시정을 흔들 수 있다는 분석이다.

향후 대전시장의 리더십을 흔들 수 있는 논란의 불씨가 잠복된 상황에서 민선 7기가 시작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