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앞두고 "산내 골령골 추모공원 조성사업 주민 여론 수렴절차 없었다" 반대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자유한국당 성선제 동구청장 후보가 지방선거를 앞두고 박근혜정부 당시 확정돼 사업이 추진중인 국가 위령사업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해 논란이 예상된다.

성선제 후보는 29일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동구 산내동 골령골에 조성 예정인 한국 전쟁 전후 민간인 희생자 전국 단위 위령시설 조성 사업에 대해 주민 의견수렴이 이루어 졌는지 궁금하다며 의문을 제기했다.

▲ 자유한국당 성선제 동구청장 후보가 송인석 대전시의원 후보. 강정규 동구의회 의원 후보와 함께 현재 설계가지 진행중인 산내 골령골 추모공원 조성 사업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5년 위령시설 조성 추진 방안이 확정 됐고 이듬해인 2016년 위령시설 전국 공모를 통해 그해 5월에서 9월까지 절차를 통해 동구로 확정, 같은 해 10월에 위령시설 조성계획이 확정 됐다. 계획부터 확정까지 박근혜정부 당시에 이뤄진 사업이다.

자유한국당 성선제 후보가 박근혜정부 당시 확정된 사업으로 현재 설계용역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주민 의견수렴이 부족했다는 이유를 앞세워 반대를 하고 있다.

성 후보의 명분은 주민 의견수렴 절차가 없었다는 것, 그는 사업 추진을 반대를 하는 것이냐는 질문에 “현재 진행 방식에는 반대 하는 것”이라며 “동구 주민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해 골령골 추모공원 조성 추진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골령골 추모공원 조성 사업 추진 시 동구 주민들의 참여’와 ‘추진 절차 등에 대한 정보를 주민들에게 투명하게 공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선 후보는 앞서 “특정 후보가 최근 언론사 주최 토론회에서 언급했던 골령골(곤룡골) 추모공원 조성 사업에 대해 몇 말씀 드리기 위해 이 자리에 섰다”고 밝혀 현재 설계까지 진행중인 사업에 대해 주민 여론 수렴을 앞세우며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동구는 사업을 추진하면서 자유한국당 소속 의원들이 의장부터 각 상임위원장직을 맡아 장악했던 동구의회에 업무보고등으로 주민의 대표인 동구의회 의원들이 파악하고 있었다는 점을 감안 한다면 성 후보의 이 같은 주장은 자기부정과 함께 선거 정국에 딴지 정도쯤으로 보일 수밖에 없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산내동을 지역구로 하고 있는 송인석 시의원 후보와 현 동구의회 의원인 강정규의원이 함께 했다.  강 의원은 추모공원 사업에 대해 자신이 속해 있는 상임위원회에는 동구청에서 보고가 없었다고 주장했다.

성 후보는 이 같은 주장은 “선거 운동 기간 동안 주민들을 만나 뵈었지만 이런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는 사실 자체에 대해 제대로 알고 계시지 않은 분들이 적지 않았다”는 설명이다.

이날 기자회견장에는 일부 지역 주민들이 참석해 회견 내용을 청취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