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 중구(이재승 구청장 권한대행)는 취학 전 아동을 대상으로 집에서 시력검사를 실시할 수 있는 가정용 시력검사 도구를 유치원을 통해 배부했다고 24일 밝혔다.

근시나 원시 등 시력 이상여부를 조기에 확인하기 어려운 아동의 눈건강을 위해 중구 보건소는 지난 3월 지역 25개소 유치원에 자가 시력검사 실시여부를 조사했다.

조사결과 12개 유치원이 신청해 구 보건소는 해당 유치원의 만3세부터 만6세원아 1,363명을 대상으로 가정용 시력검사 도구를 전달하고, 이후 가정에서 실시한 검진결과서를 취합 후 이상이 의심되면 보건소에서 2차 방문검사를 나설 예정이다.

방문검사 후에도 정밀 검사가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아동은 병원에 검사를 의뢰하고 그 결과 시력 이상자로 판명되면 실명예방재단으로 조치와 추후관리를 의뢰한다는게 보건소 방침이다.

가정용 시력검사 도구엔 모양그림판과, 눈가리개, 거리자, 결과표 등이 있고, 집에서 거리자로 간격을 유지한 상태에서 한쪽 눈씩 그림모양을 인지 후 결과표를 작성하면 된다.

보건소 관계자는 “시력 이상이 있는 아동의 경우 조기 발견과 시력 보정안경 착용 등 초기 대처가 평생 눈 건강을 좌우할 만큼 중요하고, 아동에게 낯선 병원에서의 시력검진보다 익숙한 집에서 실시하는 시력검사가 1차 시력이상여부를 가리는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