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치 입장 일관되게 유지…예타 탈락 때 시민 사회 중지 모아야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더불어 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가 도시철도 2호선 트램 변경은 논의할 단계가 아니라고 못을 박았다.

26일 허 후보는 기존 트램의 존치 입장은 일관되게 유지하고 있으며, 현재 트램 타당성 재 조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노선·건설 방식 변경은 논할 시점이 아니라고 밝혔다.

트램 논리를 선점하지 못한 만큼, 안전 운행을 위한 복선은 깔았다.

우선 예타가 통과될 경우 트램 운행에 따른 교통 혼잡과 소외 지역 발생 등 몇개 문제가 분명히 있다는 판단에 따라 심의 통과 예산 증액 가능 허용 범위에서 일부 구간 건설 방식을 변경하는 등의 방법으로 개선과 보강을 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소외 지역의 경우 별도의 예산을 투입해 BRT 등의 방법으로 해소할 수 있다는 것이다.

예타를 통과하지 못했을 때는 해당 노선으로 경제성이 나오지 않는다는 것으로, 결국은 노선을 변경해야 하는 것으로 예상했다.

이를 보완해 예타를 다시 신청할 것인지, 아니면 트램 이외의 또 다른 대중교통 체계를 고민할 것인지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시민 사회의 중지를 모아야 한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같은 날 자유한국당 박성효 예비 후보는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을 지하와 고가를 혼용하고 여기에 속도를 더한 DTX와 가칭 대덕 테크노 벨리 지선 계획을 정책으로 발표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