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사회에서 전기는 식량이나 공기처럼 없으면 살 수 없는 필수요소의 하나가 되었다. 따라서 전기를 통전시키는 전선이나 부속장치, 전기 기기에서의 화재는 필요악처럼 화재원인 중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실정이다.

전원에 연결하기 위해서 가장 많이 보편화된 장치로 콘센트를 사용하는데 여러개의 기기를 사용하기 위해 가정이나 사무실, 점포를 막론하고 멀티콘센트(멀티탭)를 주로 사용하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콘센트 화재사례가 증가하고 있어, 안전한 사용방법을 알아보자.

1. 하나의 콘센트에 많은 수의 플러그를 사용할 때 전열기기 등의 합이 허용용량 이상을 쓰면 과전류가 흘러 과열되어 위험하다.
2. 플러그는 제대로 꽂혀 있는지 확인한다. 불완전 접속 시 스파크가 발생하며 화재로 이어질 수 있다.
3. 전선이 꺾이거나 눌려 있지 않도록 주의한다. 이상 형태로 장기간 사용에 따라 절연이 파괴되어 단락 시 위험하다.
4. 플러그를 콘센트에서 제거할 때 선을 잡고 잡아당기지 말아야 한다. 코드의 중심선이 불량해지면 위험하므로 반드시 플러그 머리부분을 잡고 뽑아야 한다.
5. 콘센트와 플러그에 부식된 것이 발견되면 원인을 파악하고 청소하거나 교체하여야 한다. 접촉부분에서 녹이 슬면 저항이 증가하고 비전도체인 플라스틱 부분에 그라파이트화(흑연화)가 진행되어 도전로가 형성 발화의 원인이 된다.
6. 사용하지 않는 기기나 전열기는 콘센트에서 완전히 분리하여 놓는다. [ 시티저널 전승민 시민기자 ]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