각종 생활민원 분야별 상황반 가동으로 시민불편 최소화

[ 시티저널 김일식 기자 ] 천안시는 우리 민족 고유의 명절 ‘설’을 맞아, 시민과 귀성객 모두가 안전하고 편안함 속에서 즐거운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분야별 종합대책을 마련해 추진한다고 12일 밝혔다.

시는 연휴기간인 오는 15일부터 18일까지 4일간 종합상황실을 운영하고, 쓰레기, 환경오염, 재난(재해), 도로안전, 교통소통, 비상진료, 상하수도 등 8개 분야 1일 76명이 비상근무체계를 유지한다.

특히 각종 사건사고, 대형화재 등 재해․재난 대비 안전관리를 강화하고 각종 생활불편 예방과 민원을 적극 해결해 시민불편 해소로 행정 공백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주요 도로변․하천․공한지에 적체된 쓰레기 수거․쓰레기 무단 투기 지도 단속과 과대포장상품 점검을 강화하고 명절기간 중 쓰레기수거 상황반과 기동청소반을 운영해 생활쓰레기 수거에 신속히 대처한다.

또, 공단주변 하천 등 오염이 의심되는 하천에 대한 순찰을 강화하고 폐수 등 무단 방류와 같은 환경오염행위를 집중적으로 감시할 계획이다.

연휴 동안 시민들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되는 다중이용시설에 대해 점검반을 편성해 꼼꼼히 점검․관리함으로 위험요소를 사전에 제거하고 시민들이 안전한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빈틈없는 재난상황실을 운영한다.

수송대책본부와 특별수송상황실을 설치하고 CCTV 상시모니터링과 전광판, 승강장 BIT 등을 이용해 교통소통상황을 적시에 안내한다.

아울러, 심야도착 승객을 위해 시내버스 5개 노선(계통번호 1, 2, 3, 11, 13)을 밤 11시 30분까지 연장 운행하며 명절기간 상습 정체구간으로 예상되는 주요 공원묘원의 순찰에 나설 계획이다.

시 서북구·동남구보건소는 응급의료․당직 의료기관과 휴일지킴이약국을 지정해 연휴에 의료기관과 약국 이용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환자 비상진료와 함께 수인성․식품매개 감염병 집단 발생 등 감염병 감시체계를 가동한다.

연휴 동안 비상진료체계 또는 응급의료지원이 필요할 경우 구급상황관리센터, 보건복지콜센터로 문의하면 안내받을 수 있으며, 응급의료포털, 휴일지킴이 약국 안내등을 통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맑은물사업소는 상하수도 관련 시설물과 펌프․전동기 작동상태를 사전에 점검하고 24시간 콜센터를 운영해 민원 발생시 즉시 현장 확인·조치로 연휴기간 상하수도 민원에 신속 대응할 계획이다.

시는 이밖에도 시 콜센터를 연휴 기간 중 운영하며 무인민원발급기와 관내 주요시설 운영 현황, 분야별 상황실 연결 등을 사전에 홍보해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해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