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층 미만 근린생활시설 등 관내 1만6000건중 고위험요인 추출해 DB구축 예정

[ 시티저널 김일식 기자 ] 천안시는 30층 미만 근린생활시설, 공동주택 등을 대상으로 2월 18일까지 외벽마감재료 등 건축물 현황 조사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이번 조사는 최근 발생한 두정동 원룸화재, 제천화재사고 등을 계기로 화재에 취약한 기존 건축물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건축물의 화재안전성 보완과 소방활동 강화하기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조사반은 시 공무원 41명, 천안시 건축사회 127명 총 168명으로 10개팀을 구성하고 건축행정시스템에 추출된 자료를 활용해 관내 근린생활시설 등 건축물 1만6000동의 고위험요인에 대한 집중적인 조사를 벌인다.

조사방법은 건축인·허가시 제출한 평면도와 입면도를 활용해 외벽마감재의 가연성 여부와 화재에 취약한 필로티 구조 여부 등을 확인해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한다.

특히 드라이비트 공법은 건물외벽에 스티로폼 등을 바른 뒤 시멘트 등으로 마무리하는 공법으로 비용이 저렴해 건축주가 선호하는 방식이나 화재에는 취약하기 때문에 중점적으로 설치여부를 조사할 계획이다.

또한, 관할 소방서의 협조를 받아 건축물의 스프링클러 설치 여부를 확인하고 조사기간 중 합리적인 방안이 있을 경우 조사자간 정보를 공유해 조사 자료를 구체화해 조사결과의 신뢰성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이재영 건축과장은 “건축물 외벽마감재료 등 위험요소에 대한 조사를 통해 우리시 관내 건축물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해 중앙정부와 정보를 공유하고 화재 등 안전사고에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며 “지속적인 건축물 안전점검으로 안전사고로부터 시민의 재산과 생명을 지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